2024-03-29 14:36 (금)
울산시, 제2회 마을공동체 만들기 위원회 진행
상태바
울산시, 제2회 마을공동체 만들기 위원회 진행
  • 허지영
  • 승인 2019.12.06 10: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청 전경(사진=울산시청 제공)
울산시청 전경(사진=울산시청 제공)

[울산=동양뉴스] 허지영 기자=울산시는 6일 오전 11시 상황실(본관 7층)에서 ‘2019년 제2회 마을 공동체 만들기 위원회’(위원장 김석진 행정부시장)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7월 15명의 위원들로 구성된 ‘시 마을공동체 만들기 위원회’는 마을공동체 만들기 정책 발전 방향 등에 대한 심의와 자문을 담당해오고 있다.

이날 회의는 올해 마을공동체 주요사업 추진 실적 보고와 내년 중점사업 추진계획에 대한 심의‧자문 등으로 진행된다.

올해 주요사업 실적은 크게 5개 분야로,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 기반 조성,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센터 운영, 주민역량 강화 사업, 마을공동체 인식 확산을 위한 교육 및 홍보, 마을공동체 민·관 협력 증진 사업 등이다.

시는 지난 10월 ‘중구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 조례’ 제정으로 시와 구‧군의 법적 지원 기반 마련을 완료했다.

신규사업으로는 ‘시 마을공동체 행정지원협의회’가 구성되어 시와 구‧군 마을공동체 사업 추진 부서‧기관 간 협력 체계를 구축하였다.

또한 지속가능한 마을공동체를 위해 울산 마을공동체 네트워크인 ‘유(U) 마을넷’을 구성하여 마을공동체 간 네트워크를 구축, 7개 분과 101명이 활동 중이다.

계속 사업으로 ‘마을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을 추진하여 35개 단체를 지원하였고, 공모사업 성과 발표 및 우수 사례 공유 시간을 가졌다.

아울러 지난달 28일 시 공모사업에 참여한 ‘반구대 선사마을 공동체’가 행정안전부 주관 ‘전국 공동체 우수사례 발표 한마당’에 참가하여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김석진 행정부시장은 “시와 구‧군의 마을공동체 지원 조례 제정 완료와 유(U) 마을넷 구성으로 지속적인 공동체 체계를 마련한 점은 큰 성과로 여겨진다”며 “마을공동체가 시 전역으로 튼튼하게 뿌리내릴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