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7:46 (화)
순천시 ‘어촌뉴딜300 공모사업’ 2년 연속 선정 쾌거
상태바
순천시 ‘어촌뉴딜300 공모사업’ 2년 연속 선정 쾌거
  • 강종모
  • 승인 2019.12.13 1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 순천시 해룡면 어촌뉴딜 300 조감도.
전남 순천시 해룡면 어촌뉴딜 300 조감도.

[순천=동양뉴스]강종모 기자 = 전남 순천시는 해양수산부에서 공모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어촌뉴딜300사업’에 올해 순천시 별량면 화포항이 선정된 데 이어 해룡면 와온항 일원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어촌뉴딜300사업’은 국민소득 3만불 시대에 걸맞게 국내 300여개의 어촌·어항 현대화를 통해 해양관광 활성화와 어촌의 혁신성장을 견인하는 사업으로 해양수산부에서 올해부터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순천시는 올해 지방어항인 별량면 화포항을 중심으로 우명항·창산항·거차항을 잇는 친수공간사업 6㎞ 구간을 공모 신청해 선정된 바 있다.

해룡면 와온항은 연간 500만 명이 다녀가는 순천만국가정원과 습지와 인접해 있고 노을 명소와 새꼬막 특산지로 전국에 널리 알려진 곳으로 자연경관, 수산자원 등 풍부한 해양관광 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나 어촌의 혁신 성장에 필요한 기본적 인프라와 관광 콘텐츠가 부족했다.

순천시는 와온항 주변 지역을 활력이 넘치는 매력적인 공간으로 재탄생시키기 위해 지역 주민들과 지역협의체를 구성해 수산물 공동 작업공간 마련과 어항 주변 안전시설 설치 등 5개 공통사업과 직거래 장터, 어업인종합복지센터, 공동수산물식당, 와온소공원 및 해안도로 경관개선 등 8개의 특화사업을 발굴해 공모 신청한 결과 다음해 대상지에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와온마을 전경.
와온마을 전경.

이번 어촌뉴딜300사업 선정은 어촌 필수 기반시설 확충으로 수산물 생산 및 판매에 따른 어촌 소득 증대와 관광 특화시설 개선을 통해 순천만국가정원 및 습지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와온항을 방문함으로써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석호 시 순천만관리센터 소장은 “이번 해룡면 와온항 어촌뉴딜300사업비는 총 142억원으로 (국비 100억원, 도비 13억원, 시비 29억원) 전남에서는 두 번째로 많은 사업비를 확보했으며 다음해부터 2022년까지 3년간에 걸쳐 추진된다”고 말했다.

우성원 시 순천만보전과장은 “별량면 화포항 주변과 더불어 해룡면 와온항이 선정됨에 따라 와온~화포를 잇는 순천만 해양관광 블루벨트 조성으로 지역균형발전, 해양인프라 현대화, 어업인 소득창출 등 다양한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