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홍기후 충남도의원 “희귀난치성 질환 아동 의료서비스 부재” 지적
상태바
홍기후 충남도의원 “희귀난치성 질환 아동 의료서비스 부재” 지적
  • 최진섭
  • 승인 2019.12.16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내 희귀난치성 시설 및 치료사 부족…대기시간도 수개월 이상
보건소 활용 재활치료 등 적정 의료서비스 지원 필요 제안
충남도의회 홍기후 의원. (사진=충남도의회 제공)
충남도의회 홍기후 의원. (사진=충남도의회 제공)

[충남=동양뉴스] 최진섭 기자=충남도의회 홍기후 의원(당진1)은 16일 제316회 정례회 4차 본회의에서 도내 희귀난치성 질환 아동의 의료서비스가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홍 의원은 이날 5분 발언을 통해 “도내 희귀난치성 질환 아동이 물리·재활치료 등 적정한 의료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도 차원의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홍 의원에 따르면 도내 희귀난치성 질환아동 물리치료와 같은 의료서비스 가능 시설이 14곳 뿐이며 치료사 역시 92명으로 치료를 필요로 하는 환자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치료 가능 시설이 있어도 짧게는 4개월, 길게는 3년을 기다려야 치료를 받을 수 있으며, 순번에 따라 치료나 재활치료를 받으려 해도 대중교통의 이용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실정이다. 또, 장애인택시도 병원으로 이동할 때만 이용할 수 있고, 하루 이용비용만 12만원 이상 소요된다고 주장했다.

홍 의원은 “장애인복지관 치료사를 확충해 대기시간을 줄여야 한다”며 “희귀난치성 질환 아동을 경증과 중증, 연령별로 구분해 공공의료서비스를 담당하는 보건소에서 치료를 제공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희귀질환관리법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는 희귀질환을 예방하고 적정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을 명시하고 있다”며 “희귀질환에 걸린 아이를 위해 발만 동동 구르는 도민의 마음을 헤아려 이들을 위한 혜안을 내놓는 충남도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