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1:21 (금)
부산시, 일자리 성과 발판삼아 시민체감 일자리 창출 박차
상태바
부산시, 일자리 성과 발판삼아 시민체감 일자리 창출 박차
  • 허지영
  • 승인 2020.01.05 11: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제공)
(그래프=부산시 제공)

[부산=동양뉴스] 허지영 기자 =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올해 괄목할만한 일자리 창출 분야 성과를 발판삼아, 새해에는 시민체감 일자리창출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5일 밝혔다.

시는 올해 고용노동부가 주관한 ‘2019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 시상에서 공시제 부문 5년 연속 수상과 우수사업 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데 이어, 행정안전부로부터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 성과 창출에 이바지한 공을 인정받아 ‘우수기관’ 표창을 받았다.

이러한 일자리 성과는 고용지표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부산의 고용률은 지난해 2월부터 10개월 연속 개선세를 보이며, 64세 이하 고용률은 7대 특·광역시 중 꼴찌에서 4위로 올라갔으며, 실업률은 2017년 6위(4.1%)에서 올해 3위(3.1%)로 상승했다.

또한, 지난해 부산 청년고용률은 역대 최고 기록을 계속 경신하고 있다. 2019년 3분기 청년고용률은 44.6%로 2002년 이후 가장 높았다. 지난해 같은 분기 대비 4.9% 포인트 상승해 7대 특·광역시 중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이며 7대 도시 중 3위를 차지했다.

시는 새해에 고용지표 개선 등 긍정적인 모멘텀은 더욱 확산하고, 정책의 가장 중요한 주체인 시민들이 더욱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우선 시민이 체감하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부산형 좋은 일자리·일터’ 발굴 및 확산 사업을 추진한다. ‘고용의 질’을 나타내는 부산형 고용지표를 활용해 좋은 일터 가이드라인 마련 및 기업 소개 매뉴얼 제작, 컨설팅 등을 추진하고, 홍보 플랫폼 구축을 통해 부산형 좋은 일터 발굴 및 확산에 힘쓸 예정이다.

또한, 재정지원 일자리사업에 대한 평가를 각 부서 중심의 일자리창출 양적 평가에서 사업별 정책수혜자 중심의 질적 평가로 전환하고, 컨설팅단을 구성해 유사·중복·부진사업은 사업 통합·축소 등 개선방안을 마련할 수 있도록 시민의 참여를 확산할 계획이다.

아울러, 민선7기 처음 선보인 ‘부산 OK일자리사업’은 내년 1월 신규사업 추가 공모를 시작으로 사업의 자립화를 지원하고,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하는 등 구·군의 주민과 지역기업이 중심이 되어 지역특성에 맞는 일자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더불어, 청년들의 취업지원, 근로환경개선, 주거안정 지원을 통한 청년들의 인구 유입을 유도하는 ‘파이팅 3종 세트’와 강서구 33만5000㎡에 부산 상생형 일자리사업으로 추진 중인 ‘코렌스 전기차 클러스터’가 구축되면 청년 일자리 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윤일 시 일자리경제실장은 “그동안 일자리 성과를 발판삼아, 내년에는 현장 체감도를 높일 수 있도록 면밀한 고용시장 분석 및 산업별 고용변화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시민 만족도 제고 및 지역특화 일자리 창출 가속화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