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00 (금)
부산시, 구포가축시장 갈등 해결 백서 발간
상태바
부산시, 구포가축시장 갈등 해결 백서 발간
  • 허지영
  • 승인 2020.01.05 1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청 전경(사진=부산시청 제공)
부산시청 전경(사진=부산시청 제공)

[부산=동양뉴스] 허지영 기자 = 부산시(시장 오거돈)가 구포가축시장 갈등을 전화위복으로 전환한 과정 면면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2019 구포가축시장 갈등해결 백서’를 발간했다.

5일 시에 따르면, 구포가축시장 폐쇄는 생명존중과 민관협치를 표방하는 민선7기 대표적인 성과로, 시민들이 뽑은 ‘2019년 시민행복 10대 뉴스’에 선정되기도 했다.

갈등해결 백서는 생명의 소중함을 대화를 통해 지켜낸 부산시의 사례를 다른 지역에 널리 알리기 위해 제작됐다. 동물학대 논란과 상인들의 생존권 문제가 복합되어 해묵은 갈등이 됐으나, 대화의 끈을 끝까지 놓지 않은 결과 전화위복(轉禍爲福)을 만들어 낸 사례로서 타 지자체의 모범사례로 평가받는다.

백서는 수십 차례에 걸쳐 진행된 부산시와 북구, 전재수 국회의원(북구강서구갑), 가축시장 상인, 동물보호단체 간 지속적인 토론과 협의내용을 보기 쉽게 정리했으며, 지난해 7월 1일 폐업협약식 당일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구포가축시장의 생생한 장면들과 그간 드러나지 않은 뒷이야기들도 빠짐없이 담고 있다.

갈등해결 백서는 해외용 영문판으로도 제작됐다. 구포가축시장의 과거 상황에 대해 국내뿐 아니라 해외의 관심도 높았던 만큼, 정확한 사실관계와 이후 계획을 알리기 위해서다. 백서는 세계 각국 약 100개의 언론사에 소속된 외신기자에게 전달할 예정이며, 해외 동물보호단체에도 배포할 계획이다.

한편, 구포가축시장은 6·25 전쟁 이후 북구 구포동에 형성된 부산 최대규모 가축시장으로, 한때는 60여 곳의 업소가 영업할 정도로 성업했으나 점차 반려동물을 키우는 인구가 늘어나고 사회적 인식이 변화함에 따라, 동물보호단체의 집회시위와 부정적 여론이 생겨나 상인들과 마찰을 빚으며 해묵은 갈등이 되어왔다.

시는 앞으로 ‘동물친화도시 부산’을 위해 구포가축시장이 생명존중의 상징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정비사업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현재까지 구포가축시장 정비 및 각종 사업진행을 위해 국비와 지방비 약 410억원을 확보한 상황이며, 시장 내 불법 영업을 하지 못하도록 불시점검도 진행 중이다.

오거돈 시장은 “구포가축시장의 사례가 다른 지역에 알려져 생명존중의 가치가 널리 퍼지는 것도 갈등해결 못지않게 중요”하다며 “계속해서 부산시의 갈등해결 사례를 전파하고 알리는 노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