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서울시, 지난해 對서울 외국인직접투자 최초 100억 달러 돌파
상태바
서울시, 지난해 對서울 외국인직접투자 최초 100억 달러 돌파
  • 서인경
  • 승인 2020.01.06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서울시 외국인직접투자(FDI) 유치 현황(표=서울시청 제공)
지난해 서울시 외국인직접투자(FDI) 유치 현황(그래프=서울시청 제공)

[서울=동양뉴스] 서인경 기자=서울시는 미·중 무역분쟁, 일본의 수출규제 등 글로벌 투자심리가 위축되는 가운데서도 지난해 외국인의 직접투자금액이 최초로 100억 달러를 돌파했다고 6일 밝혔다.

지난해 對서울 외국인직접투자는 101억 달러로, 기존 역대 최고 기록인 지난 2016년 96억 달러, 2018년 90억 달러를 상회하며 역대 최고 기록을 갱신했다. 2017년 이후 3년 연속 서울의 외국인직접투자가 증가하고 있는 상승세도 주목할 만하다.

지난해 對한국 외국인직접투자는 230억 달러로 시(101억 달러)가 전국의 외국인직접투자 유치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4% 수준이다. 서울의 외국인직접투자는 신규투자와 증액투자가 모두 고르게 상승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기반을 조성하는 제조업 분야에서의 투자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

시는 지난해 잠재 외국투자가 발굴을 위해 미국 실리콘밸리, 영국 런던 등 현지로 찾아가는 서울시 투자설명회를 개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전략적 외국인투자 유치를 위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등 외국인투자가 서울의 ‘실질적인 일자리 창출’로 연계되는 성과를 얻었다.

지난해 총 37억 달러의 신규투자가 유입됐는데, 이는 전년 대비 16% 이상 증가한 수치이다. 특히, 영국, 미국, 헝가리 등의 각지에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신산업 분야와 혁신기업에 대한 신규투자가 활발히 이뤄졌다. 신규투자 중 신산업 분야에 대한 투자는 23억 달러로 신규투자의 62%를 차지했다. 소프트웨어 개발, 연구개발 등 신산업 분야에 대한 활발한 신규투자는 우리 경제의 신성장을 촉진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또한, 증액투자도 전년 대비 11% 증가한 60억 달러의 규모로 이뤄졌다. 이 중 4차 산업혁명 분야 및 정보통신 기반의 서비스업 창업기업 등 신산업 분야에 대한 투자가 28억 달러에 달해 서울의 기술 기반 혁신기업들로 외국인투자가 꾸준히 유입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지난해 서울의 외국인투자를 투자업종별로도 살펴보면, 특히 제조업 분야에서 대형 기업 간 거래(Big Deal)가 성사되며 외국인투자가 큰 증가세를 보였다. 세계 화장품 시장에서 독창적인 기술력과 혁신성을 인정받은 K-뷰티 등 제조업 분야에서 지난해 20억 달러의 외국인투자가 유입되며 전년 대비 276% 대폭 상승한 점은 지난해에 주목해 볼 만하다.

서울의 주력 투자유치 업종인 서비스업 분야의 외국인투자는 전년과 비슷한 양상을 보였다. 서비스업 분야로의 외국인투자는 지난해 총 81억 달러로 전년 대비 3% 감소했지만, 서울 전체 외국인투자의 80% 이상을 차지했다.

서비스업 분야로의 외국인투자는 4차 산업혁명에 따른 본격적인 산업구조 개편에 따라 금융보험, 도소매, 정보통신, 연구개발 등 다양한 서비스업 분야로 고루 나타난 모습을 보였다.

시는 올해에도 중앙정부와 다각적으로 협력해 외국인투자 유치의 상승세와 속도감 있는 투자유치 활동을 유지·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우선 투자유치를 확대하고, 맞춤형 투자자 관리를 위한 투자유치 원스톱 헬프데스크인 ‘인베스트 서울’을 본격적으로 발족해 운영한다. 또 잠재 외국투자가와의 접촉면을 극대화하기 위해 해외로 투자기관, 기업을 직접 찾아가서 진행하는 ‘서울시 투자설명회(IR)’를 기존의 7회보다 확대해 10회 이상 더욱 밀도있게 운영할 예정이다.

아울러 연구개발센터를 중앙정부와 협력해 서울로 적극 유치하고, 서울 소재 창업·중소기업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업인의 외국인투자 유치 활동을 적극 지원해 서울로의 ‘신규투자’ 유도에 나선다. 외국인투자기업과 수시로 소통하며 기존 투자기업의 증액투자도 유도해나갈 계획이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지난해 지정학적 리스크가 큰 어려운 경제 여건에도 불구하고 외국인 직접 투자를 사상 최대로 유치할 수 있었던 것은 매우 고무적"이라며, “올해에도 외국인직접투자가 서울경제의 혁신성장을 촉진할 수 있도록 외국인직접투자를 더욱 유치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