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36 (금)
청주시, 사람 중심 행복도시 구현 박차
상태바
청주시, 사람 중심 행복도시 구현 박차
  • 노승일
  • 승인 2020.01.09 0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00억원 들여 건축·지적 중점 사업 투자
청주시청사 전경 (사진= 노승일 기자)
청주시청사 전경 (사진= 노승일 기자)

[청주=동양뉴스] 노승일 기자 = 충북 청주시가 올해 건축·지적 분야의 시정 운영 목표를 ‘더불어 잘 사는 시민행복도시’로 정하고 지난해보다 171억원이 늘어난 900억원을 중점 사업에 투자한다.

9일 시에 따르면, 시는 공동주택 시민주거환경 개선과 공동체 문화 확산, 야간 경관 설치 및 간판 정비 등 도시 미관 개선 사업, 시청사와 흥덕구청사 건립, 공간정보 고도화 및 지적재조사사업 등 주요 사업에 중점 투자해 안전하고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과 시민을 위한 행정 구현에 앞장서겠다는 계획이다.

주요 사업에 대한 세부 예산 내역을 살펴보면, 고층이거나 노후된 공동주택단지 등에 대해 안전점검을 주기적으로 펼쳐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공동주택단지 내 공동시설물이 노후됐으나 열악한 재정으로 정비가 어려운 단지 74개 단지에 16억700만원을 지원한다.

또 중앙동 소나뭇길에 야간경관 조명을 설치하고, 청대먹자골목과 운천동 운리단길에 세련된 디자인의 간판으로 거리를 정비하는 사업에 10억원을 투입해 구 시가지가 된 대표적인 상업지역을 청주의 새로운 명소로 탈바꿈시킨다.

시민 가치를 최우선시하고 급변하는 행정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공간 혁신’을 담은 시청사와 흥덕구청사 건립을 위해 817억원을 투입한다.

이 밖에도 시는 현장에서 실시간 민원 대응을 위한 공간정보 모바일 현장지원시스템 구축 사업과 토지이용 가치 증대를 위한 지적 재조사사업, 다가구와 원룸 등의 단독주택의 상세주소 부여 사업 등에 12억7000만원을 들여 시민 편의 증진을 위한 지적행정서비스 구현에 힘쓴다.

이근복 시 공동주택과장은 “사람 중심의 행복도시를 만들기 위해 안전하고 행복한 주거문화와 쾌적한 도시미관을 조성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한편 흥덕구청사는 내년 초 상반기 완공을 목표로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으며, 청주시청사는 헌정 사상 최초 주민 자율에 의한 통합의 상징이자 시민 개방성 및 접근성, 미래지향성을 담은 세계적 수준의 건축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국제설계공모를 통해 설계 모델이 제시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