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7 (토)
충남도의회 '도민 행복·충남 발전' 위해 뛴다
상태바
충남도의회 '도민 행복·충남 발전' 위해 뛴다
  • 최진섭
  • 승인 2020.01.14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주요업무계획 보고회 개최…지난해 성과, 올해 의정운영 방향 청취
열린·공감·책임 등 3대 의정목표 정책 구체화·선도적 지방의회 정책모델 정립
충남도의회는 14일 도의회 소회의실에서 ‘2020년 주요업무계획 보고회’를 개최했다. (사진=충남도의회 제공)
충남도의회는 14일 도의회 소회의실에서 ‘2020년 주요업무계획 보고회’를 개최했다. (사진=충남도의회 제공)

[충남=동양뉴스] 최진섭 기자=충남도의회는 14일 도의회 소회의실에서 유병국 의장을 비롯, 의장단과 의회사무처 간부 직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0년 주요업무계획 보고회’를 개최했다.

도의회는 이날 보고회에서 올해 ▲도민과 함께하는 열린 의정 ▲도민과 소통하는 공감 의정 ▲신뢰로 보답하는 책임 의정 등 3대 의정목표를 정책으로 구체화하고 선도적인 지방의회 정책모델을 정립하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키로 했다.

정책위원회와 의회 제도개혁 태스크포스(TF) 운영 결과를 적극 활용하고 의정토론회와 연구모임, 특별위원회 운영, 의정모니터 내실화 등을 통해 도민 눈높이에 맞는 정책 대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도의회는 지난해 전국 공공기관 청렴도 전국 1위 성과를 이어갈 수 있도록 부패방지 노력에 힘쓰고, 후반기 원구성이 차질 없이 이뤄질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한다는 계획이다.

또, 회의록 정보제공 서비스 강화, 행정사무감사 종합감사 도입 검토, 예산안 연중심사 체계 구축 등도 추진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조례의 입법목적과 적법성, 효과 등을 주기적으로 분석, 실효성을 높이기 위한 ‘조례 사후입법평가제도’를 시범 운영하고, 4차 산업혁명 국제포럼 개최 등 시대 흐름을 반영한 의정활동으로 지방자치 발전을 견인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한다.

이밖에 일자리정책과 중소기업 정책자금, 생활 사회간접자본(SOC)사업 등 집행부의 주요 정책을 심도 있게 분석하고 의원·위원회 발의 조례안 비용추계 체계 등을 구축할 방침이다.

유병국 의장은 “지난해는 인사청문회, 예산 조사·분석팀과 정책연구원제 도입, 의정모니터와 제도개혁 TF 운영 등을 통해 선진의회 위상 정립에 매진해 왔다”며 “특히,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평가에서 전국 1위를 달성하는 등 혁신과 청백을 모두 이뤄낸 한 해였다”고 평가했다.

이어 “올해도 안정적인 의회 운영을 통해 ‘도민의 신뢰’가 흔들리지 않도록 의회 역량 강화에 힘쓰고 도민과 소통할 것”이라며 “열린·공감·책임 의정 등 3대 목표 아래 주민이 원하는 실질적인 선진 지방의회로 우뚝 설 수 있도록 42명 의원 모두가 더욱 열심히 뛰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