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서울시 공공데이터, 쉽고 빠르게 찾는다
상태바
서울시 공공데이터, 쉽고 빠르게 찾는다
  • 서인경
  • 승인 2020.01.15 0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포스터=서울시청 제공)
(포스터=서울시청 제공)

[서울=동양뉴스] 서인경 기자=서울시는 열린 시정 구현과 폭넓은 시민참여를 위한 기반으로서 제공 중인 열린데이터광장(http://data.seoul.go.kr)이 지난 2012년 오픈 이후 5400여개의 공공데이터를 일반 시민에게 제공하고 있다고 15일 밝혔다.

그동안 열린데이터 광장에 다양하고 많은 정보를 담아내다 보니 홈페이지가 ▲복잡하고 ▲어렵고 ▲느리다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번에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해 ▲단순하고 ▲쉽고 ▲빠르게 홈페이지를 개편해 사용할 수 있도록 새롭게 선보인다.

지난 2017년 통계와 공공데이터를 통합하면서 복잡해진 화면 구성을 시민들이 쉽게 구분해 사용할 수 있도록 메뉴와 데이터셋을 별도로 구분했다.

또한 언제 어디서나 공공데이터를 쉽게 검색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PC와 모바일 화면을 최적화해서 꼭 필요한 정보만 나열했다.

시민이 원하는 공공데이터를 찾기 위해서는 다양한 검색 조건으로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하다. 이번 개편으로 다양한 검색 조건을 즉시 반영할 수 있는 기술을 적용해 원하는 공공데이터를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개선했다.

시 열린데이터광장에는 5400여개의 많은 공공데이터가 있지만, 시민 입장에서는 너무 많은 공공데이터가 있어 이를 선별해서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이에 활용가치 측면에서 서울생활인구 등 주요 관심데이터 36종을 선별해 시민들이 보다 쉽게 찾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기존에 시민들이 찾고자 하는 공공데이터를 검색할 때, 홈페이지 응답속도가 느렸던 부분을 빠르게 개선했다. 전체 홈페이지 응답속도를 평균 약 3초 이내로 개선해 시민들이 신속하게 공공데이터를 찾고 사용할 수 있게 했다.

이번 홈페이지 개편을 통해 시민들의 참여와 관심을 끌기 위해서 홈페이지 축하‧응원 댓글 달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시민 누구나 열린데이터광장을 방문해 댓글 이벤트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을 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