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36 (금)
황교안이 선택한 김형오, 그는 누구?
상태바
황교안이 선택한 김형오, 그는 누구?
  • 송영두 기자
  • 승인 2020.01.16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교안이 선택한 김형오, 그는 누구?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황교안이 선택한 김형오, 그는 누구?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동양뉴스] 송영두 기자=자유한국당이 16일 21대 총선 공천을 총괄할 공천관리위원장에 김형오 전 국회의장을 임명했다.

경남 고성 출신인 김 공관위원장은 1992년 14대 총선에서 부산 영도구에 민주자유당 소속으로 처음 출마해 당선됐다. 이후 5선에 성공했다. 

김 공관위원장은 경남고와 서울대 외교학과를 졸업한 후 동아일보 기자로 사회 생활을 시작했다. 

이후 노태우 정부때 정치권에 첫발을 내딛었다.

당시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정무비서관으로 활동하다 14대 총선에 출마했다.

김 위원장은 한국당 내에서 친이계 인사로 분류되기도 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당선된 2007년에는 제17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부위원장을 맡은 인연 때문.

김 위원장은 18대 국회를 끝으로 정계에서 은퇴했다. 이후에는 당 내 원로 인사로서 새누리당 고문 등을 지내면서 부산대 사회과학연구원에서 석좌교수로 근무했다. 백범김구선생기념사업협회 회장직도 맡고 있다.

한편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최고위 회의를 통해 4·15 총선을 총괄할 공천관리위원장으로 김형오 전 국회의장을 임명했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6000여건 이상의 공관위원장 후보를 추천 받았고, 이후 추천위 구성해 철저한 검증과 의견수렴 과정을 거쳤다"며 "(김 전 국회의장을) 혁신적이고 개혁적인 마인드를 가지신 분으로 평가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