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충남도 '맑은 공기·푸른 하늘 만들자' 실천 다짐
상태바
충남도 '맑은 공기·푸른 하늘 만들자' 실천 다짐
  • 최진섭
  • 승인 2020.01.17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6일 천안서 미세먼지 저감 ‘범도민 실천다짐대회’ 개최
충남도는 16일 천안 신세계백화점 문화홀에서 도가 주최하고, 충남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주관한 ‘맑은 공기, 푸른 하늘 만들기 범도민 실천다짐대회’를 개최했다. (사진=충남도 제공)
충남도는 16일 천안 신세계백화점 문화홀에서 도가 주최하고, 충남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주관한 ‘맑은 공기, 푸른 하늘 만들기 범도민 실천다짐대회’를 개최했다. (사진=충남도 제공)

[충남=동양뉴스] 최진섭 기자=충남도는 16일 천안 신세계백화점 문화홀에서 양승조 충남지사와 조명래 환경부 장관, 산업계, 시민단체, 도민 등 400여명 참여한 가운데 도가 주최하고, 충남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주관한 ‘맑은 공기, 푸른 하늘 만들기 범도민 실천다짐대회’를 개최했다.

도에 따르면 이번 대회는 미세먼지 현황과 실천방안에 대한 특강, 충남도 대기환경개선 계획 발표, 분야별 미세먼지 저감 결의, 부대행사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이날 충남정책자문위원회 환경분과위원장을 맡고 있는 상명대학교 구본학 교수는 ‘더 맑고 푸른 충남, 더 행복한 충남’을 주제로 특강을 펼쳤다.

이어 오는 2022년까지 ‘2015년 기준 대기오염물질 38.7% 감축, 초미세먼지 15㎍/㎥ 달성’을 목표로 추진 중인 충남도 대기환경개선 계획의 8대 전략과 43개 과제를 영상을 통해 설명했다.

또, 발전·산업·수송·생활·행정 등 부문별 대표들이 함께 참여한 공동실천 선언문 낭독에서는 충남도 대기환경개선 계획의 목표 실현을 위한 부문별 미세먼지 저감 실천 등 공동의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했다.

이날 각 부문별 대표로는 ▲발전부문 한국서부발전 김병숙 사장 ▲산업부문 현대제철 안동일 대표이사 ▲수송부문 충남버스운송사업조합 이준일 이사장 ▲생활부문 소비자교육중앙회 김태년 천안시 지회장 ▲행정부문 양승조 지사가 참여했다.

공동선언문 낭독 후에는 모든 참석자가 함께 ‘맑은 공기, 푸른 하늘, 미세먼지 아웃(OUT)’이라는 구호 아래 범도민 실천을 다짐하는 퍼포먼스도 진행했다.

이와 함께 부대행사로 미세먼지 저감 참여 인증 포토존을 운영하고, 미세먼지 저감 실천 참여·홍보를 위한 가두캠페인도 진행했다.

이밖에 환경부에서는 별도의 부스를 꾸려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사업 등 미세먼지 저감 사업에 대해 소개했다.

양승조 지사는 “미세먼지는 우리 정부가 첫 번째로 해결해야 할 시급한 문제이고, 더 늦기 전에 모두가 총력 대응해야 하는 국가적 핵심 과제”라며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고, 도민 건강을 지키기 위해 ‘맑은 공기, 푸른 하늘’을 만드는 데 도가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양 지사는 행사 전 환담을 통해 조 장관에게 지자체 미세먼지 저감 사업 추진 시 애로 사항을 전달하고, 농어업인 등 취약계층에 대한 보호 대책과 배출가스 저감장치 부착 공업사 확대 등 건의 사항을 정책에 반영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도는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해 올해 미세먼지대책과를 신설했으며, 미세먼지 관리 세부시행계획 수립, 대기관리권역 지정 및 대기오염물질 총량관리제 도입 등 미세먼지 저감 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