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전두환 재산추적 힘들어" 임한솔 탈당선언, 정의당 '중징계'
상태바
"전두환 재산추적 힘들어" 임한솔 탈당선언, 정의당 '중징계'
  • 송영두 기자
  • 승인 2020.01.17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한솔 (사진=JTBC 방송화면 캡처)
임한솔 (사진=JTBC 방송화면 캡처)

[동양뉴스] 송영두 기자=정의당이 17일 이른바 ‘전두환킬러’, ‘전두환 저격수’로 불리는 임한솔 부대표의 부대표직을 박탈하고 제명 절차를 밟기로 했다. 

임 전 부대표가 총선출마를 위해 당 상무위 재가 없이 선출직 공무원 중도사퇴 금지 방침을 어기고 서대문구의원 사퇴 강행과 탈당을 선언하자 중징계에 나선 것.

강민진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당 상무위원회는 당규상 선출직 공직자에 대한 특별징계 규정에 따라 임 전 부대표의 부대표 직위를 해제하기로 했고, 오늘 중 당기위원회에 제소해 제명처리를 요구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정의당은 오늘 임 전 부대표가 탈당계를 제출하면 이틀 안에 처리해야 하는 만큼 그 전에 제명 절차에 들어갈 방침이다.

이어 “최근 임 전 부대표가 구의원 사퇴와 총선 비례 출마 의사를 밝혔으나 우리 당은 선출직이 중도사퇴하는 행위를 엄정하게 판단해왔기 때문에 요구를 받아들일 수 없었다”며 “그럼에도 어제 일방적으로 구의원을 사퇴하면서 중징계가 불가피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임 전 부대표가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서대문구의원 사퇴서를 제출한 것은 서대문구민의 뜻을 거스른 행위이자 선출직으로서 유권자에 대한 책임을 저버린 선택”이라고 비판한 뒤 “정의당은 그간 보궐선거 원인 제공 정당의 보궐공천 금지를 요구해왔던 만큼 향후 치러질 서대문구의원 보궐선거에 동일한 기준을 적용하겠다”며 후보를 내지 않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16일 서대문구 의원직을 사퇴한 임 전 부대표는 "기초의원 신분으로는 전두환 씨가 숨겨놓은 재산을 추적하는 과정에 제약이 많았다"고 총선출마 의지를 밝히며 "규정에 따라 상무위원회에 의결을 요청했지만 얻지 못해 부득이하게 정의당을 떠난다"고 전했다.

임 전 부대표는 향후 총선 출마 계획에 대해서는 "자유한국당 등 5.18정신을 폄훼하는 세력을 제외하고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고민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