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7:47 (수)
강원도, 양간지풍을 빅데이터로 잡는다
상태바
강원도, 양간지풍을 빅데이터로 잡는다
  • 서인경
  • 승인 2020.01.21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 지역맞춤형 재난안전 문제해결 연구개발사업으로 강원도 선정
양간지풍(사진=강원도청 제공)
양간지풍(사진=강원도청 제공)

[강원=동양뉴스] 서인경 기자=강원도는 행정안전부 주관의 '2020년 지역맞춤형 재난안전 문제해결형 연구개발 사업' 공모에서 '빅데이터 기반 양간지풍 도시산불 긴급 대응 시스템 고도화' 사업이 최종 선정됐다고 21일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강원도 산불대응 분야를 포함 총 10개 사업을 선정했으며, 지역별 재난 특성을 반영해 지자체가 주도적으로 기획, 연구개발 및 실증을 수행하는 체계로 추진되며, 태풍, 폭설, 치안, 지진, 홍수, 생활안전, 교통사고 등의 문제해결을 위한 과제를 선정했다.

이중 도 총사업비는 3년간 20억7000만원(국 16억2000만원, 도 4억5000만원)으로 지난해 10월 행안부 사업 공모를 시작으로 전문가 컨설팅, 발표평가 등을 거쳐 행안부 재난안전 연구개발 협의체에서 최종 선정됐다.

이번 사업은 데이터 웨어하우스 내 고화질 CCTV, 열영상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동해안산불방지센터의 산불대응 시스템 고도화 등을 추진할 예정이며, 오는 4월부터 총 3년간 추진하게 된다.

도는 지역적 특성상 침엽수림이 많고, 봄‧가을 건조한 기후로 인해 국내 전체 산불 피해면적의 75%를 차지할 만큼 피해규모가 크며, 그중 영동지역 산불이 피해규모가 가장 크다.

봄철 3~5월 영동지역 ‘남북고저’의 기압차로 인해 발생하는 소형 태풍급 바람이 주원인이며, 양양-간성(고성), 양양-강릉 구간에서 불어 양간지풍 또는 양강지풍이라 불리운다.

양간지풍의 위력은 태풍을 능가할 정도로 바람의 세기가 강하며, 산불 확산속도가 진화속도보다 빨라 단시간에 피해면적을 확대해 진화를 어렵게 하는 것이 특징으로, 지난해 4월 발생한 고성‧속초 산불이 대표적인 유형으로 산림훼손과 함께 생활터전까지 앗아가는 무서운 재난 중 하나이다.

또한, 인구 1만명당 화재건수 전국 2위, 화재에 따른 인명피해는 전국 1위로 재난재해에 매우 취약한 실정이다.

영동지역 산불피해에 적극 대처하기 위해 도에서는 지난 2018년 11월 강원도, 동해안 6개 시군, 산림청, 기상청 등으로 구성된 전국 최초의 산불 협업조직인 '강원도 동해안산불방지센터'를 개소해 대응 중에 있다.

본 사업에서는 양간지풍 산불 문제점의 대응전략 구축을 위해 동해안산불방지센터를 중심으로 여러 부처의 시스템을 통합·관제하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빅데이터, AI 등 신기술을 도입해 데이터 기반의 과학적·입체적 대응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한다.

사업내용으로는 양간지풍 도시산불 대응전략 및 계획 수립, 빅데이터를 활용한 도시산불 긴급대응 시스템 고도화, 실시간 산불확산 모니터링 실증지역 조성, 산불진화차량 내 위치정보 및 동영상 시스템 구축 등이며, 대표적인 양간지풍 지형인 강릉 경포 일원을 대상으로 실증사업을 진행 할 계획이다.

최정집 첨단산업국장은 "이번 사업은 4차 산업 신기술을 기반으로 지역별 재난에 적극 대처하고자 하는 새로운 시도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산불상황에 자동 대응하는 시스템을 구현해 도민의 생명과 재산 보호에 효율적인 스마트 산불감시 체계 구축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