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5:00 (목)
현고학생부군신위, 쉽게 배우는 작성법은?
상태바
현고학생부군신위, 쉽게 배우는 작성법은?
  • 송영두 기자
  • 승인 2020.01.25 0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고학생부군신위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현고학생부군신위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동양뉴스] 송영두 기자 =현고학생부군신위에 대해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방은 제사를 모시는 사람과 고인의 관계에 따라 작성방법이 다르다. 지방은 붓을 이용해 세로로 적게 되는데 고인과 제사를 모시는 사람(祭主, 제주)의 관계, 고인의 직위, 고인의 이름, 고인의 자리(신위)의 순서로 적는다.

부모님 두 분이 돌아가셨을 경우에 지방에 부모를 같이 쓰면되는데 아버지는 왼쪽, 어머니는 오른쪽에 적는다. 또 부모님 중 한 분이 생존해 계신다면 지방에 한 분만 쓰면 된다.

조상의 경우에도 지방에 쓸 조상이 두 분 이상이라면 왼쪽에 남자 조상을 쓰고 오른쪽에 여자 조상을 쓰면된다. 만약 여자 조상이 두 분 이상이라면 남자 조상의 오른쪽에서부터 이어서 적는다.

고인이 제주(祭主, 제사를 모시는 사람)의 아버지라면 '考(고)', 어머니는 '妣(비)', 조부는 '顯祖考(현조고)', 조모는 '顯祖妣(현조비)' 증조부는'顯曾祖考(현증조고)' 증조모는 '顯曾祖妣(현증조비)' 고조부는 '顯高祖考(현고조고)' 고조모는 '顯高祖妣(현고조비)'라 쓴다. 

또 고인이 제주의 남편이라면 임금 '辟(벽)'을 넣어 '顯辟學生府君神位(현벽학생부군신위)'라 적는다. 남편은 존경의 의미인 '顯(현)'과 남편을 의미하는 '辟(벽)'을 적어 '顯辟(현벽)'이라고 쓰면 되고, 아내의 경우 죽은 사람을 뜻하는 '故(고)'와 아내를 의미하는 '室(실)'을 넣어 '故室孺人+본관+성씨+神位'라 적으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