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TK 국회의원들의 ‘혁신도시 저지 방침’ 충청권 총선 판도 흔드는 변수 될 듯
상태바
TK 국회의원들의 ‘혁신도시 저지 방침’ 충청권 총선 판도 흔드는 변수 될 듯
  • 최진섭
  • 승인 2020.01.26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국가균형발전 대의를 지역 이기주의로 몰아가지 말라
자유한국당,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정치적으로 이용 말라

[충남=동양뉴스] 최진섭 기자=자유한국당 대구·경북(TK) 국회의원들이 쏘아올린 ‘혁신도시 저지 방침’이 오는 4월 충청권에서 터질 것으로 보인다.

혁신도시 추가 지정을 위한 법적 근거인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 입법을 저지하겠다는 일부 TK 의원들의 발언이 충청권 총선 판도를 뒤흔드는 변수가 될 수 있기 때문.

특히, 2월 임시국회에서 특별법 개정안 통과가 난항을 겪는다면 ‘혁신도시’는 충청권 4월 총선의 최대 쟁점이 될 전망이다.

양승조 충남지사는 지난 23일 태안군청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TK지역 일부 국회의원들의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저지 발언에 대해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날 양 지사는 “대구·경북 지역 일부 의원들이 통과 저지(대전·충남 혁신도시) 방침을 세운 것은 상처 난 충청인의 마음에 소금을 뿌리고, 성난 민심에 기름을 끼얹는 망언”이라고 유감을 표했다.

이날 양 지사는 TK지역 국회의원들을 강도 높게 비판하면서도 당 대 당 싸움의 원초를 제공하지 않으려는 듯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TK지역 국회의원들을 언급하는 과정에서는 ‘일부’ 국회의원이라고 선을 그었으며, ‘혁신도시’ 문제는 당략이나 지역 이기주의로 변질돼서는 안된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러나 ‘혁신도시’를 바라보는 거대 양 당의 입장은 이미 4월 총선의 전초전이 시작됐음을 여실히 드러냈다.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대전·충남도당은 이날 성명을 통해 각 당의 분명한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 대전시당과 충남도당은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대의 속에 추진되는 혁신도시 추가 지정 문제를 영남 표심과 지역 이기주의로 저지하려는 검은 속내를 드러냈다”고 공세를 펼쳤다.

한국당 대전시당과 충남도당 역시 성명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 양승조 충남지사는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을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라”며 “혁신도시 법안통과에 소극적이고 고비마다 발목을 잡은 것은 야당이 아닌 바로 문재인 정권”이라고 날을 세웠다.

이처럼 ‘혁신도시’에 대한 TK 국회의원들의 발언을 놓고 양 당의 온도차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아직 경선도 치르지 않은 양 당의 총선 예비후보자들은 유탄을 피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는 모양새다.

민주당 소속 예비후보자 A씨는 “일부 자유한국당 TK 국회의원들의 발언은 혁신도시를 염원하는 대전·충남 지역민들에게 상처를 준 것이 사실”이라며 “하지만 총선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이슈가 혁신도시로 쏠리면 여·야 할 것 없이 후보자들에게는 좋을 게 없다”고 말했다.

한국당 소속 예비후보자 B씨는 “솔직히 총선을 앞두고 찬물을 얻어맞은 기분”이라며 “지역 이기주의로 표 몰이를 하려는 TK 국회의원들에게 당 차원에서 강력한 조치가 있어야 충청권 후보들이 민심에 호소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혁신도시’와 관련, 양 당의 논평과 대응은 총선이 다가올수록 그 강도가 한층 거세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 총선에 출사표를 던진 후보들의 공약 반영에 대한 관심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