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서울시, 양재 연구개발 혁신지구에 'AI산업 육성 앵커시설' 2022년 개관
상태바
서울시, 양재 연구개발 혁신지구에 'AI산업 육성 앵커시설' 2022년 개관
  • 서인경
  • 승인 2020.01.27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품질시험소 별관 부지 연면적 1만220㎡ 규모…AI 분야 육성‧교육‧협업 핵심시설
최적의 자연환경과 어우러지도록 매층 외부공간 배치, 개방감 강조
당선작 조감도(사진=서울시청 제공)
당선작 조감도(사진=서울시청 제공)

[서울=동양뉴스] 서인경 기자=서울시는 양재 연구개발 혁신지구 내 품질시험소 별관 부지에 인공지능(AI) 산업을 집약적으로 육성하기 위한 앵커시설이 오는 2022년 개관을 목표로 연면적 1만220㎡ 규모로 들어선다고 27일 밝혔다.

새롭게 들어서는 앵커시설은 AI 분야 스타트업 기업의 육성(인큐베이팅)과 교육은 물론이고, 양재 일대의 AI 연구소, 기업과의 협업이 이뤄지는 AI 기업 육성‧연구 핵심 지원시설이다. 관련 스타트업과 연구자 약 410명 이상이 입주 예정이다.

시는 AI 연구‧지원에 최적화된 공간을 창출하는 동시에, 정형화된 연구‧업무공간에서 벗어나 이용자들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산할 수 있도록 국제설계공모를 실시했다.

시는 27일 국제설계공모 당선작 '메가 플로어(Mega Floor)'(에스티피엠제이 건축사사무소 임미정)를 최종 선정, 발표했다. 당선팀에게는 계획‧중간 및 실시설계 계약 우선협상권이 주어진다.

당선작 '메가 플로어(Mega Floor)'는 ‘시너지를 생성하는 공유 오피스’라는 콘셉트로 다양한 유형의 공유 연구 공간을 제시했다.

1, 2층은 AI 관련 기업‧연구소를 위한 열린공간이 될 수 있도록 오픈라운지, 메이커 스페이스·쇼룸, 경영컨설팅 및 카페 등을 배치, 일대의 다양하고 많은 사람들이 자유롭게 이용하도록 했다.

입주 연구자들이 근무하는 3~7층에는 매 층마다 회의실 협업공간과 휴게공간, 오픈키친을 배치한다. 업무를 집중할 수 있는 공간과 자유로운 생각을 나누는 교류‧협업 공간을 함께 두어 기존의 업무 공간을 탈피한 새로운 연구개발 공간의 비전을 제시했다는 평이다.

양재천, 우면산 등 주변의 빼어난 자연환경을 건물 내부로 적극적으로 흡수할 수 있도록 한 점도 눈에 띈다. 매 층마다 다양한 외부공간을 만들고, 건물 사방 어디서든 외부를 볼 수 있도록 막힌 벽 대신 시원한 유리벽 비중을 높였다. 이런 외부공간은 건물 밖에서도 보일 수 있도록 매스를 계획, 자연과 건물이 어우러져 주변 경관을 한층 업그레이드 할 것으로 기대된다.

심사는 ▲향후 인공지능(AI) 연구개발 공간의 새로운 유형 제시 ▲코워킹 공간을 선도할 수 있는 창의적인 공간제시 ▲주변환경을 적극적으로 이용한 배치 및 공간 활용 등에 주안점을 두고 이뤄졌다.

심사위원장인 박흥균 서울건축 대표는 "매우 수준 높은 작품들 가운데 기존건물과 주변환경을 적응적으로 수용하면서 제시된 평면이 후속 연구개발 센터에 참고가 될 수 있는 좋은 유형으로 발전가능한 안으로, 향에 따라 각각 다른 입면 표현으로 주변환경과 가장 잘 조화된 안"이라고 평가했다.

시는 오는 11월까지 기본‧실시설계를 완료하고 12월 착공해 2022년 11월 준공한다는 목표다.

한편, 이번 공모는 참가 접수부터 작품 제출~최종 심사까지 전 과정은 종이 없는 ‘디지털 공모’로 진행됐다. 최종 심사는 ‘디지털 심사장’에서 참가자 모두가 지켜보는 가운데 공개 심사로 진행됐다.

김태형 시 도시공간개선단장은 “기존에 딱딱하고 효율을 최우선 하는 연구‧업무 공간을 벗어나 자유롭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산하기 위해서는 건축의 공간부터 변화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국제설계공모를 실시했다”며, “연구자들이 연구에 집중하는 공간과 자유롭게 소통‧협업하고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을 함께 배치하는 계획을 시도한 만큼 미래 연구개발 센터의 새로운 공간 유형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