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42 (목)
고양시, 민간제안 도시계획 변경 시 ‘사전협상제도’ 실시
상태바
고양시, 민간제안 도시계획 변경 시 ‘사전협상제도’ 실시
  • 우연주
  • 승인 2020.02.04 16: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양시청 전경(사진=고양시 제공)
고양시청 전경(사진=고양시 제공)

[고양=동양뉴스] 우연주 기자 = 경기 고양시는 민간이 제안하는 도시계획 변경에 따른 개발이익을 공공에 환원할 수 있는 ‘사전협상제도’를 시행한다고 4일 밝혔다.

그간 도시계획 변경 시 발생되는 개발이익에 대한 적정 환수제도가 마련돼 있지 않아 도시계획 결정 및 개발과정에서 특혜성 시비가 있었다. 시는 이번 사전협상제도를 실시해 이러한 문제를 불식시키고 공공성을 확보하겠다는 방침이다.

사전협상제도의 적용대상은 ▲용도지역 변경을 수반하는 지구단위계획 ▲도시계획시설 폐지·복합화 ▲지구단위계획 구역 내 건축물의 허용용도 완화 등이다.

협상절차는 민간제안자가 공공기여 방안을 포함한 사전협상 제안서를 제출하면 시는 해당계획이 지역의 재생 및 발전, 공공성 증진에 도움이 되는지 여부 등 타당성을 검토해 협상대상을 선정한다.

선정된 협상안에 대해서는 민간대표와 함께 공공기여 방법 및 총량 등에 대한 본격적인 협상을 거쳐 최종 고양시도시계획위원회 자문을 받아 완료하게 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제도의 시행으로 도시행정의 투명성이 제고되고 민·관이 협력적 관계에서 협상을 통해 실효성있는 도시계획을 도출함으로써 지역의 발전과 부족한 기반시설 확보에 상당부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