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8:09 (화)
구미시, 경북도내 최초 공용차량 무상 공유 사업 실시
상태바
구미시, 경북도내 최초 공용차량 무상 공유 사업 실시
  • 강보홍
  • 승인 2020.02.10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용차량 무상 공유 서비스 ‘온(溫) 나눔 사업’ 실시
공용차량의 효율적 관리 위한 통합운영
공용차량 온나눔사업 포스트 (사진=구미시 제공)
(포스터=구미시 제공)

[구미=동양뉴스] 강보홍 기자 =경북 구미시(시장 장세용)는 오는 17일부터 신규 사업으로 주말 및 연휴에 사용하지 않는 공용차량을 시민들과 무상 공유하는 '온(溫) 나눔 사업'을 실시해, 사회적 약자의 이동 편의를 돕고 여가활동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온 나눔 사업은 '구미시 공용차량 공유 이용에 관한 조례'에 따라 구미시가 보유한 통합운영 공용차량 중 총 5대(승용차 1대, 승합차 2대, 화물차 2대)를 사용할 예정이다.

이는 구미시에 거주하는 기초생활 보장 수급자, 차상위계층,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족, 북한이탈주민가족 등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운전자의 자격요건은 만 26세 이상 유효한 운전면허를 갖고 있고 최근 2년간 중과실 사고경력이 없는 사람이다.

온 나눔 사업 신청은 이용일 20일 전부터 5일 전까지 구미시 홈페이지(참여 소통 알림·신청 후 공용차량 무료이용 신청) 또는 팩스 등을 통해서 하게 되며, 이용 전날 오후 6시까지 자격 확인 및 승인 통보를 거쳐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이용 횟수는 같은 이용대상자에 대해 월 2회(공휴일 등이 3일 이상 이어지는 경우 최대 5일까지 1회) 범위에서 가능하며, 다만 이용 가능한 공용차량이 남아있으면 월 2회 이상 이용자도 추가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관련해 청사 내 유휴 차량의 효율적 통합관리와 온 나눔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공용차량관리계’를 신설했다.

장세용 시장은 "취약계층의 복지향상과 여가생활 증진을 위한 온 나눔 사업은 행정기관의 적극적 공유경제 실천의 출발점이기에 '참 좋은 변화 행복한 구미'라는 시정지표에 부합될 것으로 기대되며, 추후 이용현황 분석 결과 수요 예측이 있을 시에는 점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