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8:09 (화)
충북교육청, 나랏돈 부정청구 시 최대 5배 제재 부가금 부과
상태바
충북교육청, 나랏돈 부정청구 시 최대 5배 제재 부가금 부과
  • 오효진
  • 승인 2020.02.10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재정 누수 꼼짝마

[충북=동양뉴스] 오효진 기자 = 충북교육청은 올해 1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공공재정 부정청구 금지 및 부정이익 환수 등에 관한 법률(약칭 공공재정환수법)에 대한 적극적 홍보와 엄격한 관리 감독에 나서겠다고 10일 밝혔다.

올해부터 시행되는 이 법령에 따르면, 각종 보조금·보상금·출연금 등 '공공재정지급금'을 ▲허위·과다 청구 ▲목적 외 사용 ▲잘못 지급된 경우 그 금액을 전액 반환하고 부정이익의 최대 5배까지 물어내야 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예를 들면, 유치원 방과 후 수업을 하면서 원생 수를 실제 수업에 참여하는 인원보다 부풀려 청구해도 유아교육법에 따라 부정이익만 환수했으나 이 법령이 시행되면서 부정이익을 전액 환수하고 최대 5배의 제재 부가금을 부과할 수 있게 됐다.

부정청구 등이 발생했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되면 소관 공공기관 또는 감독기관, 감사원, 국민권익위원회에 신고할 수 있다.

누구든지 신고자의 인적사항이나 신고자임을 알 수 있는 사실을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거나 공개·보도해서는 안 된다.

이를 위반하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받게 된다.

도교육청 청렴윤리팀장 고현주 사무관은 “반칙과 특권 없는 청렴 문화 조성을 위해 소위 ‘나랏돈은 눈먼 돈’이라고 생각하는 부정청구자를 엄벌하고, 앞으로도 철저한 감사 실시와 인식개선 교육 등을 통해 교육재정 누수가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교육청은 공공재정환수법에 관한 내용을 담은 공문을 각급 기관(학교)에 시달했으며, 감사담당 공무원 등에게 전달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