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7:47 (수)
태영호, 그는 누구? 탈북이유 재조명
상태바
태영호, 그는 누구? 탈북이유 재조명
  • 송영두 기자
  • 승인 2020.02.10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영호, 탈북이유 재조명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태영호, 그는 누구? 탈북이유 재조명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동양뉴스] 송영두 기자 =자유한국당이 4·15 총선을 앞두고 태영호 전 영국주재 북한공사를 전격 영입했다. 
 
김형오 공천관리위원장은 10일 오후 국회에서 공관위 회의를 마친 뒤 브리핑에서 태 전 공사와 의사 출신 송한섭 전 검사를 영입했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태 전 공사에 대해 “목숨을 걸고 자유를 찾아온 사람이다. 1000만 이산가족 한과 설움, 북한 동포의 입장에서 대한민국 평화통일의 길을 제시하고 국제 무대에 당당하게 입장을 알릴 수 있는 인물”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그동안 탈북민, 망명한 분들이 주로 비례대표를 했는데 태 전 공사처럼 지역구에 출마해서 당당히 심판을 받겠다고 자처한 사람은 처음이 아닌가 한다”며 “그의 용기와 결단은 탈북민과 진정한 통일을 바라는 남북 국민 모두에게 희망을 주고 유권자와 국민들이 평가하리라고 본다”고 밝혔다.
 
태 전 공사의 총선 출마 지역구에 대해 “내가 공관위원들에게 말씀을 드렸고, 태 전 공사가 역할을 잘 할 수 있는 그런 지역구를 선택하겠다”며 “서울에 배치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태 전 공사의 의원 활동에 제약이 있을지에 대해선 “아마 제약이 없을 것”이라고 답했다.
 
한편 태 전 공사는 2001년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북한-유럽연합 인권대화에서 북한 대표단장을 맡으며 국제사회에 얼굴을 알렸다.출신 성분이 좋은 것으로 알려진 그는 학창시절 오진우 전 인민무력부장 등 북한 고위 간부 자녀들과 함께 중국에서 유학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학을 통해 영어와 중국어를 습득한 태영호는 중국에서 돌아온 뒤 평양 국제관계대학을 졸업했고, 이후 외무성 8국에 배치됐다.

이후 덴마크 1호 양성 통역으로 뽑혀 덴마크로 자리를 이동한 태영호는 덴마크 서기관으로 활동하다 덴마크 주재 북한 대사관의 철수로 스웨덴으로 이동했다.

그는 이후 EU 담당 과장 등 굵직한 직무를 맡다 약 10여년 전 주영국 북한 대사관에 파견된 것으로 전해졌다.

10년 동안 서방세계에 정통한 외교관으로 승승장구를 이어 온 태영호를 결국 주영국 대사관에서 현학봉 대사에 이은 2인자 자리까지 올랐다. 이처럼 성공 가도를 달리던 태영호에 대한 북한당국의 신임 역시 두터웠던 것으로 알려졌다.

탈북이유에 대해서는 공산주의 체제에 대한 회의, 자유 민주주의에 대한 동경, 자녀 장래 문제 등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