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36 (금)
강릉시, 부동산 실거래신고 기간 단축 및 거래계약 해제 의무화
상태바
강릉시, 부동산 실거래신고 기간 단축 및 거래계약 해제 의무화
  • 서인경
  • 승인 2020.02.11 0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릉시청 전경(사진=강릉시청 제공)
강릉시청 전경(사진=강릉시청 제공)

[강릉=동양뉴스] 서인경 기자=강원 강릉시는 오는 21일부터 부동산 거래신고 등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 법률이 시행된다고 11일 밝혔다.

개정 법률에 따르면 부동산 거래신고 기한이 거래계약 체결일로부터 기존 60일에서 30일로 단축되며, 앞으로는 부동산의 매매계약 등을 체결하면 거래계약 체결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신고해야 한다. 또한, 거래계약이 해제되거나 무효, 취소된 경우에도 확정일로부터 30일 이내 의무적으로 신고해야 한다.

달라진 규정은 오는 21일 이후 발생하는 부동산 거래부터 적용되며, 거래 계약의 체결일부터 30일 이내에 신고하지 않을 경우 또는 거래계약이 해제, 무효 또는 취소된 경우 확정된 날로부터 30일 이내 해제신고를 하지 않을 경우 5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이는 부동산 실거래 신고기한의 단축을 통해 부동산 시장에 대한 정확한 거래정보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투명한 거래시장이 형성될 것을 기대하며 부동산 거래신고를 통해 거래정보의 정확성을 높이고 신고제도의 효과성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로 시행된다.

시 관계자는 “해당 개정 법률이 오는 21일부터 시행되므로 시와 공인중개사 협회 등 관련 기관·단체에 홍보해 규정 미숙지로 인한 시민의 피해가 없도록 홍보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