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7:23 (목)
강원도, K-CLOUD 빅데이터산업 추진협의회 위촉 및 발대식 개최
상태바
강원도, K-CLOUD 빅데이터산업 추진협의회 위촉 및 발대식 개최
  • 서인경
  • 승인 2020.02.13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ATA FIRST! 강원도' 구현을 위한 민간 중심 추진협의체 구성
강원도청 전경(사진=강원도청 제공)
강원도청 전경(사진=강원도청 제공)

[강원=동양뉴스] 서인경 기자=강원도는 오는 14일 도청 신관2층 소회의실에서 민관학이 함께 강원도의 미래전략 산업인 빅데이터산업과 'Data First! 강원도'를 구현하기 위한 'K-CLOUD 빅데이터산업 추진협의회 위촉 및 발대식'을 개최한다고 13일 밝혔다.

빅데이터 산업 육성 인프라 조성을 위해 도와 춘천시는 수열에너지 융복합 클러스터 조성사업을 문재인 정부 100대 공약사업으로 추진 중에 있으며, 핵심지구인 K-CLOUD PARK에 친환경 데이터센터 집적단지와 데이터산업 융합밸리를 조성할 계획이다.

K-CLOUD PARK 조성 시 춘천시 내 데이터센터 9곳(네이버 각, 더존 비즈온, 삼성SDS, K-CLOUD 6개)이 운영돼 4차 산업혁명의 원유라 불리우는 빅데이터를 국내 최대 규모로 보유하게 된다.

이를 기반으로 강원도는 국내 및 아시아의 빅데이터산업 수도로 거듭나고자 지난 2017년에 'Data First! 강원도' 비전 선포식을 통해 대내외적으로 선언했다.

이번 추진협의회는 그간 관공서 운영위원회의 사업 자문 및 의결 기능보다는 빅데이터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 및 사업화를 함께 만들어가고 구현하는 핵심협의회로 운영해 민간 중심이 되어 강원도 빅데이터산업을 육성하고자 한다.

추진협의회 구성은 도가 빅데이터산업 중 중소기업, 정밀의료 분야를 핵심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현재 중앙부처 4차산업과 관련된 위원과 지역 위원을 안배해 중앙부처 사업과 지역 사업을 연계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정책, 의료, ICT 등 3개 분과 총 28명으로 구성했다.

이날 위원들은 강원도 역점추진시책인 클라우드비즈니스 플랫폼 융합단지(K-CLOUD PARK)사업과 중소기업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및 정밀의료 빅데이터 구축에 대한 브리핑을 받고 도의 빅데이터산업 전반에 대한 이해의 시간과 향후 추진 방안에 대한 토론을 가질 예정이다.

추진협의회 3개 분과 중심으로 분과별 회의를 수시로 개최해 도 빅데이터산업 육성을 위한 사업 추진과 각종 이슈를 해결하기로 했으며 강원도와 춘천시가 사업 추진에 수반되는 행정지원을 약속한다.

우병열 경제부지사는 “빅데이터산업 육성은 도와 춘천시가 아닌 병원과 기업이 주관하고 참여해야만 성공할 수 있다면서 도 빅데이터산업을 함께 만들어가고 선도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