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7 (토)
종로구, 광역알뜰교통카드 연계 마일리지 지원사업 추진
상태바
종로구, 광역알뜰교통카드 연계 마일리지 지원사업 추진
  • 서인경
  • 승인 2020.02.14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정횟수 이상 대중교통 이용하면 마일리지 지급
1회 최대 450원까지 마일리지 적립
(포스터=종로구청 제공)
(포스터=종로구청 제공)

[서울=동양뉴스] 서인경 기자=서울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주민 교통비 절감 및 대중교통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광역알뜰교통카드 연계 마일리지 지원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국토교통부가 시행하는 광역알뜰교통카드 지원 사업은 일정횟수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경우 도보, 자전거 이동거리에 따라 마일리지를 지급하는 제도이다. 교통비 절감은 물론이고 개인의 자발적 노력을 보상해 대중교통 활성화를 유도, 경제·사회·환경적 편익을 증대시키는 효과가 있다.

사용방법은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홈페이지(https://www.alcard.kr)에서 가입신청한 후 교통카드(신용·체크)를 발급받아 월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된다. 1회 최대 450원까지 마일리지가 적립되며 적립된 마일리지 만큼 내달 교통비를 할인받을 수 있다.

구에는 관내 총 218명의 주민이 알뜰교통카드 연계 마일리지 지원 혜택을 받고 있으며, 지난해 10월 1일부터 '광역알뜰교통카드 연계 마일리지 시범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국토교통부가 전국의 지난해 시범사업 참여자 1만2398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 사람당 월 평균 1만505원의 교통비를 절감 받았으며, 알뜰교통카드 사용 후 월 평균 대중교통 이용횟수가 1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저소득 청년층에 대한 추가 마일리지 지급, 만65세 이상 노인들의 무임승차(도시철도 등) 후 통합 환승할인 가능한 카드 개발 등이 논의 중에 있다. 이처럼 사용자 맞춤형 혜택을 강화하는 방안이 실행되면 교통비 부담이 큰 청년층의 생활비 절약을 돕고 노인들의 이용편의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본 사업 지원대상은 시범사업 참여자 포함해 주민 선착순 500명이며, 이와 관련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교통행정과(02-2148-3265) 또는 한국교통안전공단(054-459-7441)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영종 구청장은 “알뜰교통카드 도입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주민들의 교통비 절감을 돕고 대중교통 활성화에도 기여하고자 한다”며, “뿐만 아니라 걷기와 자전거 이용 권장 등 관련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명실상부 건강도시 종로 만들기에도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