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국정농단' 주범 '최서원' 징역 18년, '안종범' 징역 4년
상태바
'국정농단' 주범 '최서원' 징역 18년, '안종범' 징역 4년
  • 송영두 기자
  • 승인 2020.02.14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순실씨
최서원(최순실) 씨

[동양뉴스] 송영두 기자 = '국정농단' 주범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과 함께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이 실형을 선고받았다. 

서울고법 형사6부(부장판사 오석준)는 14일 오후 국정농단 사건 파기환송심 선고공판에서 최서원 씨와 안종범 전 청와대 정책조정수석에게 각각 징역 18년과 징역 4년을 선고했다. 

또한 최서원 씨는 벌금 200억원, 추징금 63억원을 선고했고, 안종범 전 수석에게는 벌금 2천만원, 추징금 1천990만원을 선고했다.

지난해 3월 구속기간 만료로 석방된 안 전 수석은 이날 실형이 선고됨에 따라 법정에서 다시 구속됐다.

이날 재판부는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 등 혐의로 기소된 최씨에 대해 “국가 존립체계가 큰 혼란에 빠지고, 대통령의 탄핵과 사회적 갈등, 분쟁이 그 이후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며 “엄중한 책임을 지는 것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앞서 2심은 최씨에게 징역 20년과 벌금 200억원, 추징금 70억여원을 선고했다. 대법원 전원합의체는 지난해 8월 최씨의 일부 강요 혐의는 무죄로 봐야 한다며 사건을 서울고법에 돌려보냈다. 이런 판단에 따라 재판부는 형량을 2년 깎았다.

최씨는 최후진술을 통해 “국정농단은 기획 조작된 가짜뉴스로 시작돼 음모로 꾸며졌는데도 여론에 떠밀려 징역 20년을 선고받았다. 억울하고 부당하다”면서 “사회주의적 발상을 내세워 두고두고 역사에 오점으로 남을 것”이라고 재판부에 호소한 바 있다. 

한편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경우는 파기환송심 결론이 나오기까지 조금 더 시일이 걸릴 것으로 관측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