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8:09 (화)
과기정통부, 국산연구장비 기술확보를 위한 지원 나선다
상태바
과기정통부, 국산연구장비 기술확보를 위한 지원 나선다
  • 송영두 기자
  • 승인 2020.02.17 2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동양뉴스] 송영두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이하 ‘과기정통부’)는 국산연구장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공공기술 보유기관과 연구장비 기업이 주도하는 연구장비 개발 및 고도화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연구개발(R&D) 투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나 정부예산으로 구축한 연구장비의 대부분이 외산으로 국내 장비산업의 성장을 위한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한 실정이다.

특히, 실험실에서 주로 사용되는 연구장비*의 61%는 미국?일본?독일 3개국 제품이 차지하고 있으며 국산은 24.4%에 불과하다.

 

국내에서 생산공급되는 연구장비는 고도의 기술력을 요구하지 않는 범용 연구장비를 중심으로 기업이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또한 연구자들이 외산 장비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어 국내 연구장비 산업이 확대 될 기회를 갖기 어려웠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산?학?연 협력을 통한 연구장비 핵심 기술 및 제품 개발을 추진하고, 개발된 장비에 대해 성능검증과 사업화 까지 지원함으로써 연구장비 전문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연구장비 개발 및 고도화 지원사업은 국내 100억원 이상의 시장규모를 확보하고 있으나 그동안 국산화율이 낮았던 15종의 연구장비에 대한 연구개발을 중점적으로 지원한다.

 

연구장비 개발 및 고도화 지원사업?은 기업의 기술개발 수요를 토대로 연구장비 핵심 요소기술?부품 개발을 지원하는 ‘①연구장비 핵심기술 개발’사업, 공공기술 기반의 ‘②우수 장비기술 상용화 개발’사업, 장비성능 검증 등 플랫폼을 지원하는 ‘③성능 고도화 및 기반조성’사업으로 추진한다.

 ‘①연구장비 핵심 기술 개발’(3억원 이내, 최대 3년간 지원), ‘②우수 장비기술 상용화 개발’(7.5억원 이내, 최대 2년 지원), ‘③성능 고도화 및 기반조성’(계속)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창윤 과학기술일자리혁신관은 ?연구장비 개발 및 고도화 지원사업?이 국내 연구장비산업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촉매가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월 17일(월) 사업공고를 하고, 3월 18일(수)까지 5주간 과제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사업 공고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과학기술일자리진흥원 홈페이지(www.compa.re.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