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서울시, 코로나19로 인한 지역경제 피해 최소화 대응체제 가동
상태바
서울시, 코로나19로 인한 지역경제 피해 최소화 대응체제 가동
  • 서인경
  • 승인 2020.02.18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 지역경제 미치는 영향 최소화 및 기업 피해 극복 위한 3개 분야 15개 사업 발표
안심·즉각 방역 등 공공 일자리 2700명 확대, 350개 전통시장 ‘안심클린시장’ 운영
코로나19로 인한 직접피해기업 지원자금 신설, 상담인력 78명 보강, 지원절차 간소화
기업 피해 접수 상담(사진=서울시청 제공)
기업 피해 접수 상담(사진=서울시청 제공)

[서울=동양뉴스] 서인경 기자=서울시는 코로나19 감염증 확산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 기업의 피해극복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추진계획을 18일 발표했다.

시에 따르면 코로나19로 인해 소상공인과 기업, 민생 피해가 본격화되고 지역경제 피해가 확산됨에 따라 안전에 대한 철저한 준비를 밑바탕으로 방역 강화를 통한 확산 방지와 피해 최소화를 위한 지원에 나선다.

시는 ‘감염병은 과잉대응’이라 할 만큼 철저히 예방하는 대원칙 위에 시민 일상생활 보호와 불안심리 해소에 집중한다. 이를 위해 ▲감염불안 방지를 위한 사업장 방역추진(3개 사업) ▲기업 경영난 해소를 위한 기업 피해 지원(3개 사업) ▲시민일상 회복을 위한 소비 및 내수 진작(9개 사업) 등 3개 분야 15개 세부 사업을 추진한다.

350개 전통시장을 안심하고 찾을 수 있도록 즉각 방역인력 1000명을 투입하는 등 2700명의 공공 일자리를 추가, 확대하고, 여전히 불안한 마음에 시장을 찾지 않는 시민을 위해 전통시장 온라인 배송 서비스를 확대한다.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대상 특별경영안정자금’을 신설해 지원한다. 신속한 자금 지원을 위해 상담인력을 보강하고, 절차도 간소화한다.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살리기를 위해 10% 할인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는 서울사랑상품권의 1인당 월 할인 구매한도를 오는 4월 말까지 한시적으로 현재의 2배인 100만원으로 상향한다. 오는 20일부터 즉각 시작하며, 월 최대 10만원의 할인혜택을 얻을 수 있다.

시와 자치구 전체 재정의 62.5%인 21조9043억원을 상반기에 신속 집행해 경제 활력을 위한 마중물로 투입하고, 피해 기업을 확인하는 동시에 맞춤형 지원으로 연계해주는 ‘원스톱 상담 지원’ 등 소비 심리 위축이 경제 위축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집중한다.

무엇보다 우선적으로 350개 전통시장과 상점가에 대한 대대적인 방역을 통해 안심하고 찾을 수 있는 ‘클린시장’으로 운영한다.

코로나19 방역 등 취약계층 공공일자리 총 2700명을 확대한다. 단시간 내에 안전하고 확실하게 전통시장의 방역을 완료할 수 있도록 1차로 1000명의 공공 일자리를 확대하고, 2차로 피해업종(관광, 소상공인 등) 또는 실직상태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1700명을 추가 확대한다.

특히 방역소독이 완료되고 손세정제, 마크스, 예방홍보물 등이 비치된 전통시장에 대해서는 ‘우리시장은 철저한 방역소독으로 안심하고 찾는 '클린시장'입니다’라는 현수막을 시에서 제작·공급해 시장이 활력을 찾을 수 있도록 적극 도울 계획이다.

불안으로 인해 위축된 소비심리를 회복하고, 당장 기업 현장에서 절실한 어려움 해소를 위한 ‘피해 지원’에 나선다. 크게 2가지로 ▲중소기업·소상공인 긴급 자금지원, 세제지원 등의 자금지원 ▲체계적인 지원 대책 마련을 위한 업종, 분야별 기업 실태조사와 피해 상황별 맞춤지원이다.

시는 소비심리 위축으로 영업상 어려움이 예상되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긴급한 자금수요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 5일부터 5000억원의 융자를 지원 중이다.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대상 특별경영안정자금’을 신설하는 등 급변하는 현장의 수요를 즉각 반영해 상환조건 개선 등 추가적인 대책도 마련해 지원한다.

신속한 긴급자금 지원을 위해 ‘신용보증재단 자금지원 응대체계’를 강화한다. 상담인력을 78명 증원하고, 무방문 신용보증제도 심사금액을 기존 5000만원에서 7000만원으로 확대한다. 일정조건 이상의 기업을 대상으로 현장조사를 생략하는 등 절차를 간소화해 처리기간을 단축한다.

또한 세제지원을 확대하고, 정보의 사각지대가 없도록 촘촘한 정보 확산에 나선다. 소상공인 및 확진자·격리자(외국인 포함) 등에 대해서는 지방세 납부기한을 연장하고, 코로나19가 장기화 될 경우 재산세 등 정기분 세목의 징수유예와 시의회 의결을 통한 지방세 감면 등의 세제지원 방안을 확대할 계획이다.

기업별 피해가 확인됨과 동시에 맞춤 지원이 가능한 원스톱(One Stop) 기업 지원도 진행 중이다. 이와 동시에 피해업종 1000개 기업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피해현황을 파악하는 면밀한 실태조사를 진행해 업종별, 현장별 추가 대책 마련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한다.

시민일상 회복을 위한 소비 및 내수 진작을 위한 골목상권, 전통시장 살리기에 집중한다.

먼저 매일 2596명(중식 기준)이 이용하는 시청 본관 및 서소문별관, 자치구 구내식당의 의무휴업을 최대 한 달에 4회까지 확대한다. 청사 인근 소상공인의 매출 증대로 이어질 수 있도록 구내식당 의무 휴일제는 오는 21일부터 바로 시작한다.

또한 골목상권 및 전통시장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공공기관 발행 상품권과 연동한 ‘지역상권 살리기’에 나선다. 서울사랑상품권 및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오는 20일~4월 말까지 한시적으로 서울사랑상품권의 1인당 월 할인구매한도 2배 상향(50만원→100만원)하고, 온누리상품권 특별판매 기간을 6월 말까지 연장을 추진한다.

전통시장이 안심하고 찾을 수 있는 ‘클린시장’으로 운영됨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방문을 꺼리는 시민을 위해 전통시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앱을 통해 주문과 결제가 가능한 시스템을 추가로 도입함으로써 ‘전통시장 장보기 배송 서비스’ 참여시장을 35곳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시는 실제적인 재정 집행으로 중소기업 물품 조기구매 등 소상공인 기업 활동과 일자리 창출을 통한 민생경제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해 올 상반기에 재정 35조805억원 중 62.5%인 21조9043억원을 조기 집행한다. 전년 조기집행 실적(15조3787억원)보다 6조5256억원 늘어난 규모다.

시는 대민 접촉기관인 자치구 지원예산을 신속하게 교부해 확대재정 투입에 대한 시민들의 체감도를 높이는 동시에 '행정안전부 지방재정 신속집행 지침'에 규정된 긴급입찰, 선금급 지급활성화, 관급자재 선고지제도 등 집행완화제도를 적극 활용해 상반기 내 집행 가능한 부분은 모두 집행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오는 6월까지, 공공구매 예산의 60%인 2조5200억원을 투입해 중소기업 제품 구매에 집행하고, 시가 직접 집행하고 있는 사업, 민간보조와 위탁사업 등 시 재정이 투입되는 전 분야의 신속집행을 통해 내수 끌어올리기에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시는 현재의 상황이 안정화되는 동시에 중소기업, 소상공인 대박람회, 전통시장 한마음 축제 등을 대대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서울의 가치와 브랜드를 활용한 ‘서울메이드’를 활용해 해외 유통사와 협력을 통한 해외 공급망을 확대하고, 한류를 활용한 홍보, 마케팅에도 집중한다. 우선적으로 추진한 ‘즉각적인 지원대책’의 효과를 유지하며 소비정상화, 소비의 안정화로 내수 진작의 분위기를 이어갈 계획이다.

한편 박원순 시장은 18일 오전 10시 DDP 패션몰 5층 패션아트홀에서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중소기업, 소상공인 간담회’를 열고 민생경제 지원 방안을 설명하고, 현장에서 가장 절실한 민생경제 지원 방안과 애로사항을 경청하는 시간을 가졌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소비심리가 움츠러들어 중소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이 어려움에 직면해있다”며, “중앙 방역 당국과 긴밀한 협조로 방역과 예방에 엄중하게 대처하고 있는 만큼 다른 한편으로는 현 상황이 경제의 어려움으로 이어지지 않고, 바이러스로 인해 우리의 일상이 무너지지 않도록 서울시가 일선 현장에서 민생을 챙기며 조속히 정상화될 수 있도록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