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서산시, 영농현장에 ‘농업용 드론’ 띄워 미래농업 선도!
상태바
서산시, 영농현장에 ‘농업용 드론’ 띄워 미래농업 선도!
  • 최진섭
  • 승인 2020.02.19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다목적 드론 27대 공급, 오는 26일까지 신청·접수
농업용 드론 모습. (사진=서산시 제공)
농업용 드론 모습. (사진=서산시 제공)

[서산=동양뉴스] 최진섭 기자=충남 서산시는 농촌인력 감소 및 고령화에 따른 방제작업 대책마련과 첨단 농업기계화 촉진을 위해 5억6000만원을 투입, 농업용 드론(멀티콥터)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올해 보급되는 드론은 총 27대로, 최근 드론시장이 급성장하면서 부실한 업체 진입 방지를 위해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에서 발행하는 ‘2020 정부지원 농업기계 목록집’에 등록된 드론모델에 한해 관내 사후봉사(AS) 지정업소를 통해 공급한다.

지원대상은 서산시에 주소를 두고 농업경영체에 등록된 벼 재배 농업인 또는 농업법인, 생산자단체며, 드론 1대당(자체무게 12㎏미만) 기준 단가는 2000만원으로 50%를 지원한다. 단, 12㎏이상의 기종구입 시에는 초과금액 만큼 농가가 더 부담해야 한다.

희망하는 농업인, 단체에서는 오는 26일까지 농지소재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신청하면 되며, 지원대상자로 선정 시 드론 구입 전에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농업기술센터나 드론전문교육기관 등으로부터 안전교육을 이수하고, 보험도 필수적으로 가입해야만 지원받을 수 있다.

또, 항공안전법령에 따른 관제공역·통제공역·주의공역에서 비행 또는 그 이외의 지역에서 150m 이상의 고도로 비행 시에는 지방항공청의 비행신청·승인을 받고 운용해야 하며, 공동이용 또는 영리목적으로 이용 시에는 조정자격증명(면허)과 국토부에 초경량 비행장치 사용사업을 등록해야 한다.

정성용 농정과장은 “농업용 드론 보급으로 노동력 절감 및 농작업의 효율성 제고뿐 아니라 농가소득 증대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농업인이 더 안정적으로 영농에 전념할 수 있도록 다양한 농업정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드론 1대(자체무게 12㎏미만) 기준으로 시간당 약 3만9500㎡(60마지기)까지 방제작업이 가능하며, GPS기능을 이용해 정밀한 방제가 가능해 농기계 투입이 어려운 지역도 손쉽게 방제할 수 있고 사람이 직접 살포하지 않기 때문에 농약중독 관련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