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4:16 (목)
창원시, 스마트 상수도 사업 173억원 투입
상태바
창원시, 스마트 상수도 사업 173억원 투입
  • 허지영
  • 승인 2020.02.19 12: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동양뉴스] 허지영 기자=경남 창원시 상수도사업소(소장 권경만)는 수돗물의 수질 사고 예방과 시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해 '스마트 상수도 시스템 구축사업'을 본격 착수한다고 19일 밝혔다.

이에 총사업비 173억원을 투입해 내년까지 스마트 상수도 시스템을 구축 할 계획이다.

스마트 상수도 시스템 구축사업은 스마트미터, 정밀여과장치, 관세척, 자동드레인, 자산관리시스템 등 10개 분야별 사업에 대해 정보통신기술(ICT) 및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접목해 수질과 수량, 시설물까지 자동화해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스마트미터 사업은 최근 편리하고 정확한 수돗물 검침은 물론 고독사 방지 등 노인 케어 서비스를 제공해 많은 지자체에서 도입을 검토하는 사업이다.

시는 지난해 독거노인 가정 등 200가구에 시범사업을 발주해 이달부터 시험 서비스를 시작했고 부가기능을 추가 개발 중에 있다.

이번 시범사업을 거쳐 하반기에는 스마트 관망관리 인프라사업의 일환으로 1만여개의 스마트미터를 설치할 계획이다.

권경만 소장은 “스마트 상수도 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면 시민들은 더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안정적으로 마실 수 있음은 물론이고 시민 물복지에도 기여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