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문 대통령 "추경" 언급, 추경 예산 규모는?
상태바
문 대통령 "추경" 언급, 추경 예산 규모는?
  • 송영두 기자
  • 승인 2020.02.24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신천지, 코로나 집단감염 발원지...위기경보 심각 격상"(사진=청와대)
문 대통령 "추경" 언급 (사진=청와대)

[동양뉴스] 송영두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4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와 관련, "예비비를 신속하게 활용하는 것에 더해 필요하다면 국회의 협조를 얻어 추가경정예산(추경)을 편성하는 것을 검토해 달라"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기업의 피해 최소화와 국민의 소비 진작, 위축된 지역경제를 되살리기 위해서는 과감한 재정 투입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수석·보좌관회의는 문 대통령이 전날 위기경보 단계를 '심각'으로 격상한 뒤 처음 열렸다.

코로나19 사태가 전국적으로 확산하고 장기화 조짐을 보이는 상황에서 방역 강화는 물론 적극적인 재정의 역할을 통해 경제 위축을 막아야 한다는 게 문 대통령의 인식이다.

문 대통령이 직접 추경 편성 검토를 지시함에 따라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추경 논의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여야 정치권도 추경 편성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24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난 23일 정부에 추경을 요청했다"며 "추경의 핵심인 타이밍을 놓치면 그 효과가 반감되기 때문에 정부의 빠른 대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대구·경북(TK) 지역이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아 내수 경기가 큰 위험에 빠졌다"며 "대구 시내 중심가와 음식점 거리에는 발길이 끊겨 힘든 상황"이라고 언급했다.

최고위회의 직후 한 민주당 관계자는 추경 예산 규모에 대해 "정확하게는 모르겠지만 메르스 때 15조원 정도였으니 그 정도로 예상한다"면서도 "아직 임시 국회 일정이 남았으니 구체적으로 정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황 대표도 이날 통합당 최고위회의에서 "예비비와 추경을 가리지 않고 긴급재정투입에 협조할 방침"이라며 "민주당은 조금 더 긴밀하게 움직여주길 바란다"고 밝힌 만큼 여·야 모두 코로나19 사태 지원을 위한 예비비와 추경을 마련하는데 신속한 합의에 이를 수 있을 거란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