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00 (금)
완주군, ‘자동차검사·보험가입 안내’ 모바일 서비스 시행
상태바
완주군, ‘자동차검사·보험가입 안내’ 모바일 서비스 시행
  • 한미영
  • 승인 2020.02.28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완주군청 전경(사진=완주군 제공)
완주군청 전경(사진=완주군 제공)

[완주=동양뉴스] 한미영 기자 =전북 완주군이 전국 최초로 자동차(건설기계) 정기검사 및 보험 가입 사전·경과 안내를 모바일 전자고지서비스로 시행해 화제가 되고 있다.

28일 군에 따르면 기존 우편으로 발송되던 자동차 정기검사와 보험가입을 비롯한 자동차 관련 과태료 사전고지 및 미납·체납 통지서를 문자나 카카오톡으로 안내 받을 수 있게 된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는 통신 3사에 실시간 가입돼 있는 자동차 소유자 휴대폰번호로 SMS를 발송해, 기존 행정기관에서 연락처를 몰라 안내하지 못하는 사례가 없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주소지와 거소지가 달라 우편물을 못 받거나 바쁜 일상에 우편물을 챙기지 못해 과태료 처분을 받는 사례도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모바일 전자고지시스템에서 주민번호 연계정보를 통해 암호화해 활용하므로 개인정보 보호조치도 가능하다.

군은 올해부터 자동차 검사 및 보험 사전 안내, 과태료 사전 부과, 체납 고지서 등을 우편송달과 전자고지를 병행할 방침이다.

또한, 전자고지 서비스 효과가 있을 경우 지방세와 세외수입 전체로 확대해 모든 군민들이 고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시행할 계획이다.

신세희 도로교통과장은 “앞으로도 제도 개선을 통해 민원 불편 사례 발생을 최소화하고, 신속 친절한 민원 처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