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울산시, 철새 서식지 보호 국제기구 가입 추진
상태바
울산시, 철새 서식지 보호 국제기구 가입 추진
  • 허지영
  • 승인 2020.03.10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청 전경(사진=울산시청 제공)
울산시청 전경(사진=울산시청 제공)

[울산=동양뉴스] 허지영 기자=울산시는 철새와 그 서식지 보호를 위해 국제 철새보호 기구인 ‘동아시아·대양주 철새 이동 경로 파트너십(EAAFP)’ 가입을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울산지역의 태화강, 외황강, 회야호 등은 동아시아·대양주를 이동하는 철새(오리, 백로, 기러기, 갈매기 등)가 이용하는 중간 기착지로서 매년 2만마리 이상의 철새가 정기적으로 찾아온다.

EAAFP는 자발적이고 비형식적인 국제기구로 총 37개 회원으로 구성돼 있으며, 인천 송도에 사무국이 있다.

국내에는 현재 철원평야(1997년), 천수만(1999년), 우포늪(2008년) 등 15곳이 가입돼 있다.

시는 지난 2013년 태화강 일원에 대해 EAAFP 가입을 추진했으나, 철새 개체 수는 많지만 특정 멸종 위기종이 아닌 흔한 철새 종만 있다는 이유로 가입이 유보됐었다.

시가 EAAFP 가입을 재추진하는 것은 태화강 외에 외황강, 회야호, 선암호수공원을 추가로 확대하면서 이 지역에 특정 멸종 위기 종인 큰기러기, 큰고니 등이 서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환경생태과 관계자는 “시는 태화강 및 항만, 외황강 등 철새와 그 서식지 보존을 통해 울산이 생태환경 도시로서의 국제적 위상 강화, 생태관광과 연계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오는 9월까지 철새 서식지 정보와 서식지 지도를 작성하고 환경부에 가입 신청을 거쳐 연말까지는 EAAFP 사무국에 가입 등록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AAFP 사무국은 3인 이상의 전문가들이 적합 여부를 검토한 뒤 내년 2~3월께 가입 인증 여부를 확정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