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인천시, 마을주택관리소 활성화 성공...24곳 운영 중
상태바
인천시, 마을주택관리소 활성화 성공...24곳 운영 중
  • 우연주
  • 승인 2020.03.25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청 전경(사진=인천시 제공)
인천시청 전경(사진=인천시 제공)

[인천=동양뉴스] 우연주 기자 = 인천시는 노후화된 원도심 저층주거지역에서 아파트 관리사무소 역할을 담당하는 마을주택관리소 운영을 24개소로 대폭 확대하고 지원체계를 구축한다고 25일 밝혔다.

마을주택관리소는 지난해 9월 조례 제정으로 지속적인 추진 근거를 마련했고, 10월 종합운영계획을 수립·시행했다.

이어 지난달에는 인천연구원을 통해 마을주택관리소 활성화 방안을 찾고자 정책 연구과제를 완료하고, 상근인력배치와 이력관리 및 모니터링 실시 등 그동안 시행과정의 문제점과 미비사항에 대해 운영개선 계획을 수립해 군·구에 반영했다.

지난해부터 본격적인 마을주택관리소 활성화 방안을 추진한 결과 8개소를 확대 설치했으며, 올해 11개소를 추가해 현재 24개소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2개소를 추가하면 총 26개소(중구2, 동구1, 미추홀구4, 연수구2, 남동구2, 부평구7, 계양구1, 서구6, 강화군1)로 원도심 활성화와 주거환경개선을 위한 지원체계를 완성하게 된다.

마을주택관리소는 주거약자 및 취약계층 등에 도배, 장판, 싱크대, 창호, 난방 및 보일러 등 집수리 지원과 주민에게 자력보수를 위한 집수리 교육과 공구 대여, 직장인을 위한 택배 보관소 운영, 꽃길 조성 및 담장 허물기 등 마을 주거환경정비 등의 원도심에서 꼭 필요한 사업들을 시비와 군·구비를 5대5로 매칭해 운영하고 있다.

이효근 주거재생과장은 "지역주민으로부터 많은 호평을 받고 있는 마을주택관리소가 24개소로 늘어 지원체계가 갖춰진 만큼 원도심 활성화와 주거환경개선에 앞장서 주민맞춤 서비스 제공과 주민 만족도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