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7:34 (금)
김현철이 언급한 '경조증'이란? 과거 발언 재조명
상태바
김현철이 언급한 '경조증'이란? 과거 발언 재조명
  • 송영두 기자
  • 승인 2020.03.28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철이 언급한 '경조증'이란? 과거 발언 재조명 (사진-무한도전 방송 캡쳐)
김현철이 언급한 '경조증'이란? 과거 발언 재조명 (사진-무한도전 방송 캡쳐)

[동양뉴스] 송영두 기자 =김현철 정신과의사가 사망한 가운데 과거 경조증 발언이 재조명되고 있다.

28일 경찰 등에 따르면 지난 27일 오후 정신과 의사 김현철씨가 대구 달서구 자신의 집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지난 2013년 김현철 씨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배우 유아인이 경조증 가능성이 있다는 내용의 글을 올려 비난을 받은바 있다. 김 씨가 언급한 경조증이란 조증보다 정도가 약한 형태의 정신질환이다.

고양된 기분과 자신만만함, 과도한 에너지 수준, 충동적인 행동 등을 특징으로 하는 증상을 말한다.  

조증의 한 종류 또는 조증으로 넘어가기 전 단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조증은 경조증(hypomania), 급성 조증(acute mania), 섬망성 조증(delirious mania)으로 나눌 수 있다.

경조증의 상태에서는 조증에서만큼 심각한 정신증적 증상이나 환각, 자아의 붕괴 등을 나타내지는 않으며, 평소보다 기분이 좋거나 에너지가 넘치는 것 같은 느낌, 의기양양함 등을 경험한다. 그래서 경조증에 있는 사람들은 끊임없이 무엇인가를 시작하거나 몰두하며, 말이 많아지고 대외적인 활동도 활발해진다.

이러한 양상은 자신과 주변 사람들에게는 긍정적인 활력, 대인관계에 대한 욕구의 증가와 같이 좋게 평가되기도 한다. 또, 수면에 대한 욕구의 감소와 함께 잠을 자지 않아도 피로감을 느끼지 않거나, 때로는 과도한 쇼핑이나 낭비와 같이 충동적인 면을 보이기도 한다.

시작한 일을 제대로 끝마치지 못하고, 주변의 일에 지나치게 간섭하고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며 엉뚱한 말을 많이 하거나 농담을 즐겨하는 모습도 나타난다.

조증과 비교해서는 자아의 기능, 현실검증력이 유지되고 있는 상태이므로, 고양된 자아감, 다양한 활동에 대한 몰두, 충동적 행동 등으로 인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영역에서의 기능저하나 부작용, 파국적 결과는 나타나지 않는 편이다.

원인은 심리적인 문제로 인해 증상이 촉발될 수 있으며, 수면장애, 의약품, 약물, 알코올 사용 등에 의한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또, 우울삽화와 경조증이 함께 나타나는 경우에는 양극성 장애 Ⅱ형으로 분류된다.

양극성 장애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유전적 요인과 가족력, 호르몬 분비, 뇌의 활동과 같은 생물학적 요인 등이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