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3 18:09 (화)
충북도, 청렴 공직사회 구현 관련 조례개정·시행
상태바
충북도, 청렴 공직사회 구현 관련 조례개정·시행
  • 오효진
  • 승인 2020.04.08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고대상 기관 및 대상자, 신고기한 확대
충북도청
충북도청

[충북=동양뉴스] 오효진 기자 = 충북도는 8일 공직자의 부정부패 근절과 청렴한 공직사회 구현을 위해 조례를 개정한다고 밝혔다.

지난 3월 24일 ‘충북도 부조리 신고자 보호 및 보상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이 충북도의회에서 통과됐고, 관련 부처에 사전보고 등 내부 절차 진행 후 오는 10일 공포·시행될 예정이다.

개정 조례안의 핵심은 신고대상의 범위 확대와 부조리 신고기한의 연장이다.

기존에는 충북도와 각 시·군 공무원,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 기관 임직원 등이 부조리 신고대상이었으나 이번 조례개정으로 충북도와 각 시·군의 공무직과 기간제 근로자, 공직 유관단체 임직원, 국비 및 지방비 보조금을 지원받는 단체의 임직원까지 신고대상에 포함됐다.

개정 조례안의 신고대상 기관은 기존 12개에서 27개로 늘어나고, 보조금 지원 단체 약 190개(충북도 기준) 및 도·시·군 공무직 2800여명과 모든 기간제 근로자 등이 추가로 신고대상 범위에 포함된다.

부조리 신고는 이들이 직무 관련 금품·향응 수수, 지위를 이용한 부당이득 취득, 공정한 직무 수행을 방해하는 알선·청탁, 직무유기·태만, 행동강령 위반 등의 부조리를 저지르면 누구나 서면으로 신고할 수 있다.

또 기존 해당 행위가 발생한 날부터 2년 이내에 신고해야 했던 부조리 신고기한도 공무원의 징계 시효에 맞춰 3년 이내로 확대됐다. 금전, 물품, 부동산, 향응, 재산상 이득, 횡령, 배임, 절도, 유용 등의 행위는 5년 이내까지다. 이중 뇌물 관련 등 중대범죄는 형법에 따른 공소시효까지 가능하다.

충북도 임양기 감사관은 “이번 조례개정은 관공서에 근무하는 모든 인원의 부조리 예방뿐만 아니라 민간분야에서도 부조리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감시를 강화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청렴 1등도 충북 달성을 위해 지속해서 개선·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