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김포시, LED 조명도 재활용한다...폐형광등 수거함에 분리 배출
상태바
김포시, LED 조명도 재활용한다...폐형광등 수거함에 분리 배출
  • 우연주
  • 승인 2020.05.22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우연주 기자)
(사진=우연주 기자)

[김포=동양뉴스] 우연주 기자 = 경기 김포시는 최근 배출량이 늘고 있는 폐LED 조명을 안정적이고 적정한 재활용 체계를 마련하고자 '폐LED 조명 재활용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LED 조명은 지난 2011년부터 전기료가 적게 발생하고 사용 수명이 길다는 장점 때문에 보급량이 늘어나 폐LED 조명 배출량도 함께 늘어나고 있으나, 기존 폐형광등 수거함에 배출하거나 종량제봉투 등으로 배출된 후 폐기돼 왔다.

그간 폐LED 조명의 회수·재활용에 대한 기준이 없어 소각 또는 매립 처리되고 있어 폐LED 조명 재활용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이에 김포시는 지난달 환경부 주관 하에 폐LED 재활용업체 간 협약을 체결해 재활용 사업 추진에 나섰다.

협약기간은 오는 8월 17일까지로 이번 협약 체결에 따라 기존 폐형광등 수거함에 폐LED 조명도 함께 분리 배출하면 되고, 이후 관할 수거업체에서 수거 후 폐형광등과 폐LED를 따로 보관하면 재활용 업체가 매월 1회 이상 정기적으로 회수한다.

분리수거된 폐LED 조명은 재활용 업체에서 플라스틱, 알루미늄 등을 재활용함과 동시에 발광 칩에서 은, 구리 등의 유가금속을 추출하게 된다.

채낙중 자원순환과장은 "폐LED 조명은 70% 정도가 플라스틱과 알루미늄으로 구성돼 있어 이번 사업을 통해 자원 절약과 환경보호의 두 가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며 “재활용을 통한 환경보호 실천에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