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1:21 (금)
[농업칼럼진 소개] 대한민국 농업명장 1호 이대건 박사
상태바
[농업칼럼진 소개] 대한민국 농업명장 1호 이대건 박사
  • 윤진오
  • 승인 2020.06.08 1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양뉴스] 대한민국 명장 제535호 농업 분야 1호에 선정된 이대건 박사는 대구 가톨릭대학 화훼원예학부 겸임교수, 대구대학교 원예학부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대구 가톨릭대학 평생교육원에서 한국춘란 전문가 양성과정을 운영 중이며, 저서로는 '한국춘란 이론과 실제'가 있다.

이대건 박사 (사진= 윤진오 기자)
이대건 박사 (사진= 윤진오 기자)

▶연재에 들어가며

난초의 역사는 2500년을 거슬러 올라간다. 유구한 역사 속에서도 고결한 아름다움과 천리를 가는 향기는 여전히 우리 곁에 머물고 있다.

중국, 일본, 대만 난초에 비해 한국춘란의 아름다움은 그 깊이와 넓이와 높이가 남다르다. 정신과 덕을 함양하는 수양의 영역에서, 삶에 활력을 불어넣어주는 취미의 영역에서, 현대인의 지친 삶을 위로하는 원예치료의 영역에서, 고부가가치의 생산성 있는 산업의 영역에서 우리를 행복하게 해주는 영초(靈草)이다.

많은 사람들이 난초가 잘 죽는다고 하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다. 잘 죽지 않는다. 난초의 생리를 알고 어떻게 길러야 하는지를 알면 잘 자란다. 난초에 발을 디딘 많은 사람들이 어떻게 키워야 할지 기준조차 잡기 어렵다는 쓴 소리를 한다. 사람마다 해주는 소리가 다르다 보니 어떻게 해야 할지 갈피를 못 잡는 것이다.

본 연재에서는 난초에 막 입문한 사람들과 난초로 어떤 삶의 계기를 만들어보려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실었다. 난초의 역사와 문화, 한국춘란의 기본지식부터 배양 기술, 나아가 재테크에 성공할 수 있는 비결을 실었다. 어떻게 하면 죽이지 않고 건강한 난초를 배양할 수 있는지 노하우를 실어놓았으니 하나하나 따라 하다 보면 재미도 느끼고 나아가 용돈벌이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한국춘란의 전체를 알려주기 위해 입문자편과 전문가편으로 나누어 두 권의 가이드북을  출간했다. 두 권의 책을 배우고 익히면 실망하지 않는 애란생활을 이어갈 수 있을 것이라 자부한다. 한국춘란의 정체성과 이론 정립, 배양 기술, 그에 걸맞은 역사와 문화도 이해할 수 있는 교재가 생겼다. 배우려는 마음과 마음을 열고 받아들이겠다는 자세만 있다면 난초로 새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외부 칼럼은 동양뉴스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