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4:16 (목)
'울산 코로나 차단' 전자출입명부 확대로 안전하게 지킨다
상태바
'울산 코로나 차단' 전자출입명부 확대로 안전하게 지킨다
  • 허지영
  • 승인 2020.08.06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중구는 지난 3일부터 전 직원을 비롯해 중구 청사 출입하는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보건복지부 전차출입명부 앱과 QR코드를 이용한 전자출입명부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사진=울산 중구청 제공)
울산 중구는 지난 3일부터 전 직원을 비롯해 청사를 출입하는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보건복지부 전차출입명부 앱과 QR코드를 이용한 전자출입명부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사진=울산 중구청 제공)

[울산=동양뉴스] 허지영 기자=울산시가 코로나19 지역사회 확산 방지를 위해 전자출입명부를 확대 시행한다.

시는 문화예술회관, 울산도서관, 울산박물관 등 시 산하 6개 공공시설도 전자출입명부(KI-Pass)를 도입하기로 했다고 6일 밝혔다.

전자출입명부는 코로나19 집단 감염 위험이 높은 시설에 대해 QR코드를 활용해 출입 명부를 관리하는 것이다.

수기 출입자 명부의 허위 작성, 동선 거짓 진술 등의 방역 사각지대를 최소화하기 위해 도입됐다.

지난 6월 1일부터 도입된 전자출입명부는 현재 전국적으로 약 14만2000곳에서 4244만건이 이용됐다. 전국 13개 시설(서울 5건, 경기 4건, 전남 3건, 대전 1건)에서 역학조사에 활용됐다.

전남 영광군은 확진자와 동일한 시간대에 휘트니스 센터 이용자를 대상으로 전자출입명부를 확인해 추가확진을 예방했으며 경기 수원시는 확진자가 다녀간 PC방에 설치된 전자출입명부를 통해 방문자의 연락처를 확보하기도 했다.

코로나19 대응지침에 따라 전자출입명부는 반드시 도입해야 하는 의무대상 시설과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임의대상 시설로 구분된다.

노래연습장, 유흥주점, 단란주점, 콜라텍, 뷔페, 실내집단운동시설 등 12종의 고위험시설 관리자 및 이용자는 의무적으로 전자출입명부를 도입해야 한다.

이에 따라 시는 의무대상시설 2300여 개소에 전자출입명부를 도입하고 지속적인 현장 관리를 통해 방역지침 준수 여부를 철저히 점검하고 있다.

울산시는 지난달 27일부터 시청사에 QR코드를 활용한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에 따라 청사 방문인은 스마트폰으로 일회용 QR 코드를 발급받아 출입구에 설치된 태블릿 PC화면에 스캔한 후 출입할 수 있다.(사진=울산시청 제공)
울산시는 지난달 27일부터 시청사에 QR코드를 활용한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에 따라 청사 방문인은 스마트폰으로 일회용 QR 코드를 발급받아 출입구에 설치된 태블릿 PC화면에 스캔한 후 출입할 수 있다.(사진=울산시청 제공)

시 산하 공공시설은 전자출입명부 임의대상 시설이지만 솔선수범해 선도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지난달 1일부터 울산시설공단이 관리하는 종합운동장, 가족문화센터 등 23개 시설도 전자출입명부를 도입했으며 시청사도 전자출입명부를 도입했다.

이달 중에는 문화예술회관, 울산박물관, 암각화박물관, 대곡박물관, 약사동제방유적전시관, 울산도서관 등 6개소도 확대 도입할 예정이다.

전자출입명부 도입시설 이용객은 스마트폰으로 일회용 QR코드를 발급받아 출입구에 설치된 태블릿 PC화면에 스캔하면 된다.

총무과 최두표 담당자는 “시는 현재까지 전자출입명부를 역학조사에 이용한 사례는 없으나, 확진자 발생 시 전자출입명부의 활용으로 지역사회 확산방지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