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17:38 (수)
경기도, 과학적 체계적인 아토피 사업 운영 지침 마련
상태바
경기도, 과학적 체계적인 아토피 사업 운영 지침 마련
  • 유경훈 기자
  • 승인 2012.04.18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토피 없는 경기도 만들기 사업’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경기도는 ‘아토피 없는 경기도’ 정책 실현을 위해 아토피 예방 및 치료법을 체계화하고 사업 운영 방법을 매뉴얼화한 ‘아토피 없는 경기도 만들기 사업 운영 지침’을 마련하고 각 시군에 시달했다고 18일 밝혔다.

도는 그동안 아토피 사업을 하는 기관이나, 단체가 아토피피부염을 유발하는 환경요인에 대한 체계적인 원인분석 없이 교육이나 체험 프로그램 위주로 운영되어, 원인에 따른 예방·관리가 미흡하고 환아와 부모가 느끼는 체감효과가 낮다는 지적을 개선하기 위해 지침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지침은 아토피 없는 경기도 만들기 사업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사업계획수립과 시행시 환경요인, 식품요인 등과 사업활동의 개연성을 명확히 하는 목표를 설정토록 해 사업 운영기관이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했다.

지침은 ▲아토피 유발 환경요인과 관련된 사업활동 및 행위는 과학적 근거가 있는 것에 한하도록 규정하고, ▲사업성과를 명확히 하기 위해 아토피 유병률 및 중증도 감소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사업 전·후 혈액검사 등 의료검사를 수행토록 하는 내용을 규정하고 있다. 아토피 피부염의 본질에 대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하고, 환경요인 및 식품요인 등 아토피 원인의 다양성에 대한 혼란을 정립한 것.

도 환경국 관계자는 “이 지침은 올해부터 추진하는 ‘아토피 없는 경기도 만들기’ 관련 사업에 적용된다”며 “이번 지침 마련으로 경기도가 아토피 치유의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아토피 치유의 거점으로 자리매김 하기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2010년 기준 경기도내 아토피성 질환 진료환자는 전국(812.5만명)의 25.2%인 약 205만1천명으로 16개 시도 중 가장 많다.

경기도는 ‘아토피 없는 경기도’를 비전으로 아토피 질환 예방·관리를 통한 삶의 질 향상,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정책, 취약계층 서비스 강화 등을 목표로 설정하여, ‘아토피 없는 경기도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아토피 정책포럼을 구성해 아토피 예방과 치유를 위한 정책개발에 매진하고 있으며, 아토피 질환 예방교육·홍보사업, 아토피 없는 생활환경조성, 아토피 질환 치유거점 조성 등 분야 별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