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7:23 (목)
한식과 전통문화, 세계 유산 등재 추진
상태바
한식과 전통문화, 세계 유산 등재 추진
  • 육심무 기자
  • 승인 2014.02.03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한식정책 발전방안 발표
[세종=동양뉴스통신] 육심무 기자 = 농림축산식품부는  한식 저변을 넓힐 수 있도록 지역별․분야별로 특색있는 우리음식을 발굴․표준화(명칭, 레시피 등) 하고, 전통음식 교육 프로그램 운영 및 품평회 등을 개최하는 등 한식정책 발전방안을 추진한다.

또 한식 홍보영상․요리법 등 다양한 콘텐츠 개발, 문화적․역사적 한식 원형자료 D/B화․자원화, 대중서(조선왕실의 식탁 등) 발간, 궁중․전통음식 시연회 및 메뉴개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아울러 대중적인 우리음식을 세계에 진출시킬 수 있도록 국내 한식‧외식기업들에게 해외 주요 도시별 외식시장 정보 제공, 애로요인 해소를 위한 현지 지원 등을 강화하고, 한식 홈페이지(hansik.org)를 명실상부한 수요자 중심의 종합 포털로 업그레이드 해 나갈 계획이다.
 
국내 한식 교육은 한식학과 졸업예정자(특성화학교) 대상으로 취업박람회 참가 지원 등을 통해 취업연계를 강화하고, 해외교육은 문화원 등을 활용해 현지 한식당 및 현지인에 대한 상시 한식조리 교육도 시범적으로 추진한다.
 
또 유명 요리학교에 한식강좌 개설을 확대하고, 현지 대학교 식문화 강좌 등을 통해 한식을 알릴 수 있는 교보재(동영상, 책자 등)도 개발․보급할 계획이다.
  
민간협의체를 구성해 우리 음식 교육․홍보 및 정보제공을 강화하고, 우수음식점을 대중들에게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지자체에서 지정하는 우수음식점에 대한 민간 차원의 모니터링 제도를 도입할 방침이다.
 
국민들의 건강․영양 개선을 위해 식생활 교육을 강화하고 생애주특히 우리 식문화의 가치를 세계에 확산시킬 수 있도록 ‘김치와 김장문화’에 이어 민간 차원에서 ‘(가칭)한식과 한식문화’를 유네스코의 세계유산으로 등재하기 위한 사전 연구․준비도 해 나갈 계획이다.
 
전통음식과 농업을 연계할 수 있도록 농가맛집 등 지역 농산물을 활용하는 ‘향토음식점’을 확대한다.
 
전통․향토음식의 소비 확대 및 홍보 등을 위해 급식모델과 맛지도․달력도 개발․보급할 계획이다.
 
음식과 문화․관광을 연계하기 위해 종가음식 프로그램과 음식테마와 연계한 관광상품 개발도 확대한다.
 
부처간 연계․협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한식정책협의체’를 구성 ․운영 한다.
  
협의체를 통해 부처간 협력사항을 발굴하고 사업간 연계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높이고, 사업 전단계에 걸쳐 사업의 성과관리를 강화하고, 한식재단의 역할과 위상을 재정립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