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부산시, 수돗물 유충사고 막는다…ISO22000 인증 추진
상태바
부산시, 수돗물 유충사고 막는다…ISO22000 인증 추진
  • 허지영
  • 승인 2020.09.16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덕산정수장 엄궁배수지 수돗물 정수처리시설 긴급 현장 점검(사진=부산시청 제공)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이 덕산정수장 엄궁배수지 수돗물 정수처리시설에서 수돗물 유충과 관련해 긴급 현장점검을 하고 있다.(사진=부산시청 제공)

[부산=동양뉴스] 허지영 기자=부산시는 최근 수돗물에서 깔따구 유충이 발생해 시민 불안이 증폭됨에 따라 수돗물 전 과정에 대한 '유충 방지 종합대책'을 마련했다.

지난 7월 9일 인천시 수돗물에서 깔따구 유충이 발견된 이후 시에서도 176건의 유충 발생 신고가 접수됐다.

이 가운데 실제 시료를 확보한 건은 114건이고 나머지는 사진 또는 구두로만 신고됐다.

확보된 114건의 시료를 분석한 결과 깔따구 8건, 모기 7건, 파리 16건, 나방파리 27건, 이물질, 유충 외 벌레 등이 56건으로 확인됐다.

시는 인천과는 달리 유충이 같은 지역에서 같은 시간대에 발생하지 않고, 정수장에서 검출되지 않은 점 등을 고려했을 때 유충 발생의 원인을 여름철 장마에 성충들이 실내에서 번식한 것으로 추정했다.

시는 정수장 및 배수지의 수돗물을 '식품'으로 취급해 모든 생산·공급 과정에서 위해 요인을 차단하기 위해 '식품안전경영시스템 ISO22000 인증'을 추진한다.

정수장 및 배수지 성충 유입 억제 대책으로 2022년까지 487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출입문·창문 등에 미세방충망·포충기 설치, 입상활성탄여과지 상부 밀폐를 위한 덮개 설치, 입상활성탄여과지 하부집수장치 여과 기능 수리·보강 등도 시행한다.

민간에서 관리하는 아파트 저수조 및 가정용 물탱크 관리도 강화한다.

현재 아파트 저수조는 수도법에 따라 6개월 단위로 청소되고 있으며 이를 시설 관리자가 반드시 이행하도록 점검을 강화할 예정이다.

가정용 물탱크 청소는 법적 의무가 없으나 시설 관리자에게 연 2회 이상 청소하도록 홍보를 강화하기로 했다.

장기적으로 배수지확충을 통한 직결급수 확대 및 물탱크 철거사업을 지속해서 추진한다.

또 일부 가정에서 유충 의심 신고가 드물게 접수되고 있어 이의 명확한 원인 규명을 위해 수질전문가, 배관전문가, 해충전문가로 구성된 '민·관 합동 역학조사반'을 운영할 예정이다.

변성완 시장 권한대행은 "시는 원수에서부터 수도꼭지까지 전반적인 수질 관리를 강화하고 유충 유입에 대한 철저한 방지체계를 구축해 수돗물에 대한 시민의 불안감 해소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