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1:59 (목)
어기구 의원, 대기업 불공정행위 처벌 규정 마련, 상생의 길 찾는다!
상태바
어기구 의원, 대기업 불공정행위 처벌 규정 마련, 상생의 길 찾는다!
  • 최진섭
  • 승인 2020.09.24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생협력법 일부 개정안 본회의 통과
위탁기업이 부당하게 감액한 납품대금 지연이자 지급해야
더불어민주당 어기구 의원.
더불어민주당 어기구 의원.

[동양뉴스] 최진섭 기자=불공정거래 위탁기업에 대한 중기부 장관의 시정명령 마련과 미이행 기업에 대한 처벌규정이 마련됐다.

더불어민주당 어기구 의원(당진)이 대표발의한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상생협력법)’ 일부개정 법률안 2건이 24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대기업의 불공정행위가 근절되고 상생문화가 정착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어 의원이 대표발의한 개정안은 위탁기업이 부당하게 감액한 납품대금을 물품 수령일 60일 이후 지급하는 경우 초과기간에 대해 연 40% 이내의 지연이자를 지급토록 규정했다.

또, ‘하도급법’과 ‘공정거래법’에 따른 경우를 제외한 불공정행위 위탁기업에 대해 중기부 장관이 시정 명령할 수 있는 근거와 미이행 기업에 대한 처벌규정을 마련했다.

어기구 의원은 “이번 법안의 본회 통과로 제값의 납품대금을 받을 수 있고, 무분별한 대기업의 사업진출을 막아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상생문화가 확산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대기업의 사업진출로 영세자영업자들의 피해발생이 우려될 경우, 중기부 장관은 개점 등의 일시정지를 권고할 수 있고 위반할 경우 과태료를 부과하고 있지만, 외국계 대형유통기업인 코스트코 등은 과태료 부과에도 불구하고 반복적으로 개점을 강행, 이행명령을 위반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이번 법안에는 현행 과태료 부과금액을 현행 5000만원에서 1억원으로 상향해 이행명령 위반에 따른 제재를 강화하는 내용도 반영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