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생명을 살리는 소방차 출동로 확보에 동참해 주세요!
상태바
생명을 살리는 소방차 출동로 확보에 동참해 주세요!
  • 오선택 기자
  • 승인 2014.02.03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남부소방서 주안119안전센터 소방위 신정우


대형화재 등 각종 사고발생시 신속한 현장 도착은 그야말로 화재진압 및 사건·사고해결의 성패를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이렇게 신속한 현장 도착을 위해서는 선행돼야 할 것들이 있다.
 
주택가 골목길, 전통시장, 상가밀집지역 등이 불법 주·정차 차량과 노상상품 적치·노점행위로 인한 소방차량 통행 곤란으로 차량진입이 지연되어 우리의 귀중한 생명과 재산을 잃는 것은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특히 최근 고층아파트 화재 시 불법 주 정차 등으로 소방차의 진입이 어려워 현장 도착이 늦어지며, 이 때문에 연기질식 및 추락사고가 발생하는 사례가 많이 발생한다. 화재발생시 5분 이내 초기대응이 큰 피해를 막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시간이며, 화재발생 후 5분이 경과되면 화재의 연소 확산속도 및 피해면적이 급격히 증가하고 인명구조를 위한 구조대원의 옥내진입에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또한 응급환자에게는 4~6분 황금시간, 즉 피해를 최소화하고 생명을 살릴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시간으로 심정지 및 호흡곤란 환자는 4~6분 이내 응급처치를 받지 못할 경우 뇌손상이 시작된다.

이렇게 5분은 긴급출동을 하는 소방관에게 매우 중요한 시간이며, 또한 소방관을 기다리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매우 소중한 시간인 것이다. 운전 중 신호등을 준수하는 행동, 중앙선을 넘지 않는 행동 등은 질서를 위해서 지켜져야 하고 또 잘 지켜지고 있다. 이런 도로상의 질서가 잘 지켜지는 이유는 도로상의 질서가 깨지는 순간은 사고와 직결되기 때문이다.

소방차가 도로에서 사이렌을 울리며 달려올 때 운전자들이 조금만 양보의 미덕을 보여준다면 그만큼 우리 이웃의 아픔과 불행은 줄어들 것이다. 소방차량 통로 확보 또한 사람의 생명, 재산과 긴밀하게 관련이 있기에 지켜야할 의무라는 생각이 우리의 잠재의식 속에 자리 잡기를 바란다.

내가 무심코 행한 불법 주차가 내 가족 내 이웃이 자칫 큰 사고를 당할 수 있음을 가슴깊이 새겨, 우리가족과 내 이웃의 생명통로가 될 수 있는 소방통로 확보에 우리 모두 동참하도록 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