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기획] 청년의 도전을 응원하는 인천시의 '청년정책' ①
상태바
[기획] 청년의 도전을 응원하는 인천시의 '청년정책' ①
  • 우연주
  • 승인 2020.12.03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동양뉴스] 우연주 기자 = "인천청년의 미래를 책임지는 인천특별시대 첫 시장이 되겠습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지난 2018년 시장 선거에 출마했을 당시 이같이 발언했다.

인천시는 지난해 4월 박 시장을 위원장으로 당연직 공무원 5명과 시의원 1명, 전문가 4명과 정책 당사자인 청년위원 10명 등 총 20명으로 청년들이 공감할 수 있는 현실적인 정책 반영을 위한 '청년정책위원회'를 구성했다.

이어 지난해 11월 실시한 '인천청년실태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올해 10월 청년정책 기본계획(안)을 마련한 바 있다.

청년문제는 청년실업률 상승으로 국가적 현안과제이다. 또, 청년문제는 일자리뿐 아니라 주거와 결혼·출산, 문화 및 여가 등 청년 삶 전반의 위기로 확산되고, 청년 개인에게는 사회로부터의 고립과 삶의 질 하락의 문제를 동반한다.

인천시는 특·광역시 중 청년인구의 비중이 서울 다음으로 높고 청년 유입이 지속적으로 이뤄지는 도시로, 청년의 지역사회 정착을 유도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한 도시 중 하나이다.

동양뉴스는 인천시가 이번에 수립한 인천 청년정책 기본계획(안)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다. <편집자주>

(사진=인천시 제공)
(사진=인천시 제공)

인천 청년정책 기본계획(안)은 인천시 청년기본조례 제6조를 근거로 추진됐으며, 청년의 능동적인 사회참여 기회를 보장하고, 청년이 자립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번에 수립된 인천 청년정책 기본계획은 지난해 11월 관내 2000명의 청년을 대상으로 실시한 결과를 바탕으로 '청년정책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확정됐다.

인천의 청년(만 19세~39세) 인구는 86만4000명으로, 전체 인구의 29.2%를 차지해 서울 다음으로 전국에서 가장 젊은 도시이지만, 저출생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다.

(표=인천시 제공)
(표=인천시 제공)

특히, 청년 인구 구성비 중 30대가 가장 감소했으며, 청년 인구 비율 또한 2015년 이후 30대 비중이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비수도권 지역으로부터 지속적으로 청년층이 유입되고 있다.

인천시의 청년 고용률은 지난 2017년 4분기부터 지난해까지 연속 9분기 전국 1위를 유지하고 있으나, 올해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 등으로 경제활동참가율 전망이 불확실해졌다.

(표=인천시 제공)
(표=인천시 제공)

연령대별 부채 증감률은 30세 미만 청년층이 전체의 23.4%로 가장 높았으며, 가구주의 연령이 낮을수록 금융부채 비중이 높아지고 있어 청년의 경제활동(일자리 지원) 및 부채감소를 위한 다양한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파악됐다.

또, 주거문제에서는 학업·취업 등을 위해 독립한 청년들은 기존 가정에서 나와 1인 가구 형태를 취하나, 재정적인 한계로 인해 열악한 주거수준 및 높은 주거비 부담 등 심각한 주거문제에 직면해 있다. 이에 청년들은 '전세자금 대출지원(32.2%)' '주택 구입자금 대출지원(24.3%)' '월세보조금 지원(16.4%)' 등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번에 수립된 기본계획에 따라, 올해부터 5년 동안 추진될 청년정책의 비전은 '청년의 도전을 응원하는 청년 행복 1위 도시, 인천'으로, 목표는 전국 지자체 청년고용률 1위 달성, 청년이 주체가 되는 청년활동공간 확충, 청년 역량강화 및 활동지원 확대로 청년들의 삶에 대한 포괄적 지원에 초점을 맞췄다.

추진을 위해 ▲사회진출 지원 및 취업촉진 ▲창업지원 및 역량강화 ▲청년 네트워크 참여 확대 ▲사회서비스 제공 및 생활지원 등의 4대 전략과 54개 추진 과제를 마련했으며, 5년 동안 3709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계속>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