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7 (토)
충남민항 유치 컨트롤타워 ‘민항유치추진위’ 공식 출범
상태바
충남민항 유치 컨트롤타워 ‘민항유치추진위’ 공식 출범
  • 지유석
  • 승인 2021.06.11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승조 지사 등 충청권 지자체장 대거 참석, 시민단체 반대시위 벌이기도
11일 오전 충남도청 문예회관에선 충남민항 유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충남민항유치추진위원회’ 발대식이 열렸다.(사진=지유석 기자)
11일 오전 충남도청 문예회관에선 충남민항 유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충남민항유치추진위원회’ 발대식이 열렸다.(사진=지유석 기자)

[충남=동양뉴스] 지유석 기자 = 충남도가 올해 도정 제1과제로 충남민항 유치를 추진 중인 가운데, 11일 오전 충남도청 문예회관에선 시민사회, 정치계, 학계 인사 등이 참여하는 ‘충남민항유치추진위원회’(민항유치추진위) 발대식이 열렸다.

이날 발대식엔 양승조 충남지사, 맹정호 서산시장, 김정섭 공주시장, 황명선 논산시장 등 충청권 지자체장이 대거 참석했다.

양 지사는 충남민항 유치 당위성을 강조했다. “충남은 글로벌 성장거점과 입체적인 교통 인프라 구축에 최선을 다해 혁신도시 지정을 이끌어냈고, 서해선 KTX 고속철도망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에 신규 반영시켰다. 이제 남은 것은 하늘길이다. 환황해 시대를 맞아 서해안과 대한민국의 미래, 국토 균형발전을 위해 충남민항 건설은 절대적”이라는 게 양 지사의 강조점이다.

양 지사는 이어 “충남민항유치추진위를 중심으로 지역 정치권과 주민, 시민사회, 전문가 등 범도민 염원과 의지를 결집해 충남민항 유치와 국가균형발전을 향한 길을 당당히 열어 가겠다. 충남민항 건설을 관철시키고, 환황해 시대를 열어 나아가는 명실상부한 관문 공항으로 육성해 나아가겠다”고 덧붙였다.

가덕도 신공항 사업을 거론하며 정부가 충남을 홀대한다는 볼멘소리도 나왔다.

맹정호 서산시장은 “가덕도 신공항은 되고, 소요예산 509억원에 불과한 충남민항은 왜 안되나? 충남의 목소리가 작아서인가? 아니면 충남이기에 안되는건가?”라고 의문을 제기하면서 “정부는 충남도민의 목소리를 다시 들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민항유치는 국가균형발전의 화룡점정”이라고 주장했다.

전국시장군수협의회 대표회장이기도 한 황명선 논산시장도 “도 단위의 지자체중 유독 충남만 (민항이) 없다. 정부가 충남도민의 목소리를 외면했다”며 아쉬움을 드러냈다.

민항유치추진위가 낸 공동결의문에서도 이 같은 정서가 반영돼 있다. 추진위는 결의문에서 “우리나라에는 인천국제공항을 포함, 총 15개의 민간공항이 운영 중이며, 가덕도 신공항과 대구경북 신공항, 울릉공항 등 지방공항 건설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전국 도 단위 광역지자체 중 유일하게 공항이 없어 220만 도민과 수천톤의 화물들이 인천공항, 청주공항으로 이동해 항공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충남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공공기관 이전, 해미 국제성지 지정, 가로림만 국가해양정원 조성 등 충남 서해안권의 국가 관광 거점화, 디스플레이·반도체 등 산업발전 수준을 고려하면 충남민항은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서산 군비행장 민항은 509억원이라는 저예산으로도 설치가 가능하고, 인근 농어촌도로가 개설될 경우 사업비가 450억원으로 절감돼 예타 심사를 받지 않고도 시행할 수 있다”고 결론지었다.

11일 오전 충남도청 문예회관에선 충남민항 유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충남민항유치추진위원회’ 발대식이 열린 가운데, 기후위기충남행동은 민항 유치 반대 시위를 벌였다.(사진=지유석 기자)
11일 오전 충남도청 문예회관에선 충남민항 유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충남민항유치추진위원회’ 발대식이 열린 가운데, 기후위기충남행동은 민항 유치 반대 시위를 벌였다.(사진=지유석 기자)

하지만 반대목소리도 만만치 않다. 시민단체인 기후위기충남행동(충남행동)은 발대식이 열리는 문예회관 앞에서 신공항 유치 반대 시위를 벌였다.

익명을 요구한 활동가 A씨는 “관광객 유치를 명분으로 들지만 사실상 제주노선과 일부 국제선 운항에 그칠 것”이라고 잘라 말했다.

이어 “프랑스의 경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기차로 2시간 30분 이내 이동이 가능한 곳은 국내선 운항을 중지하는 법안을 발의했다. 충남민항은 이런 세계적 흐름과도 맞지 않는다”며 “충남도가 기후위기에 대응하겠다며 탈석탄을 추진하는 마당에 충남민항 유치에 골몰하는 건 다분히 정치적”이라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