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4:07 (토)
인천연구원, 도시연구 통권 제19호 발간
상태바
인천연구원, 도시연구 통권 제19호 발간
  • 김상섭
  • 승인 2021.07.22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팬데믹과 도시 주제, 기획논문 및 일반논문, 서평구성
도시연구 통권 제19호 표지.(사진= 인천연구원 제공)
도시연구 통권 제19호 표지.(사진= 인천연구원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인천연구원(원장 이용식)의 학술논문집 '도시연구' 통권 제19호가 발간됐다.

22일 인천연구원에 따르면 '도시연구'는 인천을 비롯한 국내·외 도시연구 전 분야를 대상으로 연구성과를 게재하고 있다.

이를 통해 도시정책연구를 발전시키는데 기여하기 위해 발간하는 인천연구원의 학술논문집으로, 지난 해 11월 한국연구재단 KCI 등재지로 선정됐다.

이번 통권 제19호는 '팬데믹과 도시'를 주제로 총 3편의 '기획논문'과 총 5편의 '일반논문' '편의 서평'으로 구성됐다.

'기획논단'의 첫 번째 논문은 김영(부산대학교 사회학과 교수)의 '복합적 차별과 코로나19 감염위험'이다.

이 연구는 팬데믹이라는 재난이 노동시장의 복합적 차별을 어떻게 관통하는지를 분석하기 위해 A시 지하철 청소노동자들의 노동경험과 감염경험을 조사했다.

두 번째 논문은 이용갑(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연구원 전임 원장) 외 3인의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인천시 공공의료 확대전략 연구'이다.

이 논문은 인천시의 공공의료 현황 및 권역별 감염병 전문병원 지정, 제2인천 의료원 건립, 영종국제도시 국립대학교 병원 유치에 관한 현안을 분석하고 단계별 확대 전략을 제시했다.

세 번째 논문은 김규미(한양대학교 관광학과 박사)의 '팬데믹(Pandemic) 시대 관광 경험에 대한 주관성 연구'로, 춘천 캠핑장 방문자를 유형화하고 그 유형별 특성을 분석했다.

'일반논문'으로는 ▲권혁신·방두완(주택도시보증공사)의 '도시재생사업의 공공성과 지속가능성에 관한 연구' ▲정진원·최민아(인천연구원)의 '지역불균형 시각에서 인천경제자유구역과 원도심과의 상호작용 분석' ▲홍득영·윤석창·김경배(인하대학교)의 '이용후평가(P.O.E.)를 활용한 도시공원 개선방안 연구' ▲오승근·김미옥·강선미·조안나·김선경·이응택(명지전문대학)의 '지속가능발전 도시를 위한 청소년 기후감수성 향상 프로그램 개발' ▲전경숙(평택대학교)의 '이주민 집중 거주 지역 주민의 다문화 수용성에 관한 연구'가 심사를 거쳐 게재됐다.

서평은 두 편이 실렸으며, 첫 번째 서평은 6·25전쟁 발발 71주년을 맞이해 6·25전쟁을 둘러싼 논쟁을 다룬 13편의 연구서를 대상으로 한 종합서평이 실렸다.

김학준 단국대학교 자유교양대학 석좌교수가 전쟁의 역사적 의미와 교훈을 다뤘다.

두 번째 서평은 이번 호 기획 주제인 '팬데믹과 도시'에 맞춰, 주필주 서울시립대학교 도시행정학과 박사가 썼다.

제목은 존 머터의 '재난불평등'에 대해 '모두에게 평등하고, 일부에게 불평등한 재난'이다.

한편, 이번 호부터 '도시연구'로 제호가 변경·발행됐으며, 인천을 비롯한 도시연구에 관심을 가진 연구자라면 언제든지 '도시연구'에 논문을 투고할 수 있다.

통권 제20호 발행일은 오는 12월 30일이며, 투고 마감은 10월 30일이다. 올해부터는 새롭게 도입된 '온라인 논문투고·심사관리 제도'로 효율적인 논문투고와 심사관리를 하고 있다.

'도시연구' 통권 제19호의 금문(全文)은 연구원 홈페이지(http://www.ii.re.kr/)의 상단 메인메뉴 '연구원 간행물'에서 확인 및 다운로드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