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인천시립미술관, 우수미술품 수집기준 마련
상태바
인천시립미술관, 우수미술품 수집기준 마련
  • 김상섭
  • 승인 2021.10.14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뮤지엄파크내 최초, 소장품 수집정책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인천뮤지엄 파크 조감도.(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뮤지엄 파크 조감도.(사진= 인천시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인천시는 최근 '인천시립미술관 소장품 수집정책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14일 인천시가 연구용역을 통해 인천뮤지엄파크 내 인천 최초 시립미술관의 성격을 규정하고 그에 맞는 소장품 수집 기준과 절차를 마련한다고 밝혔다.

'인천뮤지엄파크'는 300만 인천시민 및 지역 예술계의 오랜 염원 사업인 전국 최초 복합문화시설이며, 오는 2025년 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업비 2014억원(국비 200억원, 시비 1814억원)을 투입해 연면적 4만2183㎡ 규모의 미술관, 박물관 및 공원을 조성하며, 미술관은 연면적 1만4982㎡에 지하 1층, 지상 4층에 전시실, 수장고 등이 갖춰진다.

시는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미술관의 정체성과 방향성을 정리하고, 이에 맞는 소장품 수집계획을 도출할 예정이다.

또, 지역미술계의 의견수렴, 전문가 자문, 문헌 연구 등의 방법을 통해 미술관 소장품과 자료의 수집 기준을 마련할 방침이다.

소장품 연구용역은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내년 4월까지 총 7개월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연구용역 진행 과정에서 지역미술계 자문단을 구성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전문가 및 지역미술계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할 계획이다.

한편, 국내 타시도 미술관에서 건립 전에 소장품 수집 관련한 연구를 거의 찾아볼 수 없으며, 시는 후발주자이지만 탄탄한 기초 연구를 발판 삼아 단계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이는 그동안 시립미술관 부재에 따라 지역미술사, 작가와 작품에 대한 연구 실적이 부족한 상태에서 인천미술을 정리하는데 큰 의미가 있다.

소장품은 미술관의 핵심요소이자 존립근거이며, 소장품 수집 전에 수집을 위한 객관적 기준과 원칙, 과정에서의 전문성 확보 등은 공립미술관으로서 갖춰야 할 중요한 요소이다.

홍준호 시 문화관광국장은 "이번 용역을 통해 인천시립미술관의 성격을 규정하고 우수한 미술품을 수집할 기준과 절차를 마련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면서 "시민에게 알리는 자리 마련과 지역미술계와 전문가 등의 의견수렴으로 용역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격려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