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8:14 (금)
프랑스국립도서관 소장 '직지' 과학분석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프랑스국립도서관 소장 '직지' 과학분석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노승일
  • 승인 2021.11.26 14: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주시, 프랑스국립도서관, 프랑스국립과학연구원 3개 기관 협약
지난 9월 21~23일 고인쇄박물관과 충북대 연구진이 프랑스국립도서관을 방문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청주시 제공)
지난 9월 21~23일 고인쇄박물관과 충북대 연구진이 프랑스국립도서관을 방문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 청주시 제공)

[청주=동양뉴스] 노승일 기자 = 충북 청주시가 한국시간으로 26일 프랑스측 국립도서관 및 국립과학연구원과 공동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해 프랑스국립도서관에 소장 중인 '직지'의 성분과 보존상태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분석 결과에 대한 향후 협력사항에 대해 최종 합의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고려시대 청주 흥덕사에서 간행된 직지의 의미를 기념하고 역사적 배경과 인쇄기술사적 의미를 전 세계와 공유하기 위한 연구사업을 기획하고 공동 연구하기 위한 것으로, '직지분석'은 청주고인쇄박물관, 충북대 산학협력단 산하 지류유물보존처리센터, 프랑스국립자연사박물관 내 보존연구센터가 담당한다.

시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어려운 국제협력 분위기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프랑스국립도서관의 협조를 요청하고 전체 연구진이 참여하는 화상회의를 수차례 실시해 협약서 작성과 분석 일정을 조율했다.

이에 따라 지난 9월 21일부터 23일까지 고인쇄박물관과 충북대학교 연구진이 프랑스국립도서관 내에서 최초로 직지 현상 분석과 지질 조사를 실시하는 등 성과를 거뒀다.

이번 공동 연구사업은 직지 과학분석과 분석 결과의 국제저널 게재, 국제콘퍼런스 기획이 포함되며, 향후 각 기관의 다양한 학술활동을 통해 연구결과가 홍보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한범덕 시장은 "한국과 프랑스 양 국의 기관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세계인의 소중한 유산인 직지를 둘러싼 학술적 담론이 활발히 조성되고, 직지의 항구적 보존과 발전적 활용방안이 논의되는 원년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