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충북교육청, 학교지원 이야기 발간
상태바
충북교육청, 학교지원 이야기 발간
  • 오효진
  • 승인 2022.01.12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무경감과 생생한 학교 현장 지원 사례 담겨
충북교육청과 교육지원청의 학교지원 사례를 담은 '학교지원 이야기' 발간(사진=충북교육청 제공)
충북교육청과 교육지원청의 학교지원 사례를 담은 '학교지원 이야기' 발간(사진=충북교육청 제공)

[충북=동양뉴스] 오효진 기자 = 충북교육청은 학교가 교육의 본질에 집중하도록 교육청과 교육지원청 학교지원(기획)팀이 추진한 학교지원 사업, 부서와 지자체와의 협업을 통한 창의적인 업무 추진 사례, 생생한 학교 현장 지원 이야기를 담은 '학교지원 이야기'를 발간했다고 12일 밝혔다.

학교 현장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지원을 바탕으로 수업과 생활교육 중심 교육문화 확산을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학교 현장 지원의 성과를 점검하려고 제작했다.

이 책에는 학교로 더 가까이라는 제목 아래 실제적 학교지원사업, 학교 자율운영 기반 조성 지원, 학교지원 체계 구축의 이야기들을 담았다.

다양한 학교지원 이야기 중에는 '갑자기 선생님이 부재한 상황이 생겨 어려움에 처했을때 학교 업무 바로 지원시스템을 통해 초등 단기 수업 지원을 받아 강사채용에 따른 행정적 업무경감뿐 아니라, 수업 결손이 발생하지 않아서 정말 감사하다'며 진천의 한 초등학교 교감 선생님이 보내온 편지글도 실었다.

초등 학교생활 도우미 운영지원, 학교 속으로 찾아가 학교의 고민을 지역 네트워킹을 통해 해결한 이야기, 지역 연계 맞춤형 학교지원 모델 구축 사례, 교육행정기관의 일하는 방식 개선으로 학교 현장의 업무경감을 실천한 사례 등이 다양하게 수록돼 있다.

도교육청 정책기획과는 앞으로도 초·중등단기수업 순회 기간제교사 운영, 학교 업무 바로 지원시스템 운영(학교운영, 교육과정, 교수학습, 생활교육, 일반행정, 시설관리 등 지원), 교육 정책 사업 정비, 교무행정지원팀 운영지원 등을 계속할 계획이다.

예초·모래 소독 등 학교시설관리 지원, 공문서 유통량 및 질 향상, 학교지원인력 발굴 등 호응도가 높았던 사업도 계속할 방침이다.

폭넓은 의견 수렴을 통해 새로운 지원 방안을 마련해 학교의 업무를 효율화하고 현장을 실질적으로 지원해 수업과 생활교육 중심의 학교 문화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최종홍 정책기획과장은 "소통과 협력으로 학교가 학생성장과 교육 활동이 중심이 되고 학교 자치가 자라나는 공동체가 되도록 학교와 늘 함께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