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8:09 (목)
iH, 탄소중립과 지역경제전략 세미나 성료
상태바
iH, 탄소중립과 지역경제전략 세미나 성료
  • 김상섭
  • 승인 2022.04.24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후변화 및 에너지전환에 따른 글로벌거버넌스, 경제대응전략 논의
기후변화 및 에너지 전환에 따른 글로벌 거버넌스, 지역경제 대응 전략 논의.(사진= 인천도시공사 제공)
iH공사는 인천경제자유구역청 대회의실에서 유엔거버넌스센터(UNPOG), 한국지역경제학회와 함께 ‘2022 탄소중립과 지역경제대응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사진= 인천도시공사 제공)

[인천=동양뉴스] 김상섭 기자 = ‘2022 탄소중립과 지역경제 대응전략 세미나’가 iH공사(인천도시공사) 주최로 진행됐다.

24일 iH공사(사장 이승우)는 인천경제자유구역청 대회의실에서 유엔거버넌스센터(UNPOG), 한국지역경제학회와 함께 ‘2022 탄소중립과 지역경제대응전략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세계 주요 국가에서 ‘2050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기후변화 대응방안을 확대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지난달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탄소중립·녹색성장기본법(탄소중립기본법)’이 시행됐다.

이러한 시점에서 열린 이번 세미나는 특히, 글로벌 협력을 위한 유엔거버넌스센터(UNPOG)가 참여했다.

따라서 인천의 지역 거버넌스와 지역 경제의 다양한 대응 전략을 함께 모색하는 첫걸음이라는 데 의의가 있다.

이번 세미나는 iH 이승우 사장, 유엔거버넌스센터의 심보균 원장, 한국지역경제학회 우경 학회장의 인사말로 시작했다.

첫 세션에서는 유엔거버넌스센터 Prabin Maharjan 박사가 ‘Effective National to Local Governance for Climate Change Mitigation and Adaptation(기후변화 완화 및 적응을 위한 효과적인 국가·지역 거버넌스)’를 주제로 발표했다.

그리고 김기영 교수(단국대)가 좌장을 맡고 강동희 교수(군산대)와 류승우 교수(영산대)가 토론자로 참가했다.

박태식 교수(전북대)가 좌장을 맡은 두 번째 세션은 이근재 교수(부산대)의 ‘에너지 전환과 지역경제-탈원전을 중심으로’ 주제 발표했다.

이어, 송창헌 부장(iH공사)과 한준 연구위원(인천연구원)의 토론으로 진행됐다.

이승우 사장은 “탄소중립은 전 세계적인 경제 체제의 새로운 기준이자 미래 국가의 생존을 위한 필수과제가 됐다”고 말했다.

이어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미래, 탄소중립 목표달성을 위해서 더많은 지역주체와 전문가가 참여해 인천의 탄소중립에 대한 대응 방안을 논의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범국제적 협업 거버넌스로 확대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