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1:32 (화)
경북도, 고품질 딸기 신품종 농가 보급 확대
상태바
경북도, 고품질 딸기 신품종 농가 보급 확대
  • 조인경
  • 승인 2022.05.13 1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체 육성 신품종 '알타킹' '싼타' 전문 육묘 업체 통해 보급
경북농업기술원은 13일 성주참외과채류연구소에서 딸기육묘 전문업체와 통상실시 계약을 체결했다. (사진=경북도 제공)

[경북=동양뉴스] 조인경 기자 = 경북농업기술원은 13일 성주참외과채류연구소에서 자체 개발한 신품종 딸기 '알타킹' '싼타' 2품종의 빠른 보급을 위해 딸기육묘 전문업체와 통상실시 계약을 체결했다.

통상 실시권을 계약하는 업체는 지역 딸기육묘전문업체인 감로딸기영농조합법인 등 5개 업체로 이번 계약을 통해 3년간 알타킹, 싼타 8만주를 농가에 공급하게 된다.

이번에 계약하는 딸기 신품종 알타킹은 과일이 크고 당도와 경도가 높아 수출용 프리미엄 딸기로 동남아시아지역에서 각광받고 있는 품종이다.

또 싼타는 국내 재배품종 중 수확시기가 가장 빠르며, 국내 딸기품종 중 중국에서 최초로 로얄티를 받은 품종이다.

특히 지자체로는 최초로 의성군농업기술센터와 계약을 맺고 의성군이웃사촌시범마을 청년 농업인에게 수출용 품종인 알타킹의 우량묘를 공급한다.

이번 추가 계약을 통해 농가에서는 다양한 업체에서 손쉽게 우량묘를 구입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수출통합조직 케이베리와 수출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로 알타킹의 통상실시도 진행해 수출확대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

신용습 농업기술원장은 "이번 통상실시 계약을 통해 고품질의 딸기 신품종을 농업 현장에 신속하게 보급하는 길이 열렸다"며 "소비자들에게 사랑받는 딸기 신품종을 육성하고 보급해 농가 소득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